삼성전자가 지난해 세계에서 4억대가 넘는 휴대폰을 팔아 노키아를 제치고 글로벌 휴대폰 판매 1위를 기록했다.
27일 시장조사기관 IDC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스마트폰과 일반 휴대폰(피처폰)을 합쳐 총 4억600만여대의 휴대폰을 판매했다. 이는 2011년(3억3090만대)에 비해 22.7% 늘어난 수치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전체 휴대폰 시장에서 23.7%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작년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전년보다 129.1% 증가한 2억1580만대의 판매 실적으로 1위를 차지했다. 시장점유율은 전년보다 20.6%포인트 상승한 39.6%에 달했다.
2011년 판매량 1위를 차지했던 노키아는 19.5% 감소한 3억3560만대(점유율 19.6%)를 팔아 2위로 내려앉았다. 애플은 1억3590만대를 판매해 2011년보다 2.6%포인트 높아진 8.0%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3위에 올랐다. 중국 ZTE(6500만대·3.8%)와 LG전자(5590만대·3.3%)는 각각 4위와 5위에 이름을 올렸다.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중국 화웨이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IDC에 따르면 화웨이는 지난해 4분기 스마트폰 1080만대를 판매해 점유율 4.9%로 삼성전자, 애플에 이어 처음으로 3위에 올랐다. 삼성전자는 6370만대(29%), 애플은 4780만대(21.8%)를 팔아 1, 2위를 차지했다. 4위는 소니(4.5%), 5위는 ZTE(4.3%)였다.
화웨이는 2011년 4분기만 해도 57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해 점유율 3.5%를 기록했다. 1년 만에 판매량이 89.5% 늘었다. 화웨이의 성장은 노키아, HTC 등 기존 상위권 휴대폰 제조업체들의 판매량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뤄낸 성과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화웨이는 그동안 애플 등이 들어가지 않았던 저가 시장을 공략해왔다. 하지만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고급 스마트폰 시장에도 진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달 초 가전전시회 ‘CES 2013’에선 6.1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풀HD 스마트폰 ‘어센드 메이트’를 공개하기도 했다.
심성미 기자 smsh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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