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팀] 다이어트를 도와주는 약이라고 하면 대부분 입맛을 없애주는 ‘식욕억제제’를 떠올리게 된다. 그런데 최근 보약을 복용하면서 다이어트를 한다는 한의원이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얼핏 들으면 “보약을 팔아먹기 위한 장삿속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보약을 통한 다이어트가 과연 가능할까? ‘보약(補藥)’이라고 하면 말 그대로 몸을 보(補) 해주는 약이기 때문에 “살이 찔 것”이라는 생각부터 하게 된다. 그런데 오히려 보약을 써서 다이어트를 한다니 특이한 한의원이 아닐 수 없다. 보약으로 하는 다이어트가 진짜 다이어트라는 독특한 철학을 가진 붓기한의원 장석원 원장을 만나보았다.
모든 다이어트 한약에는 식욕억제 성분이 들어있지 않나?
그렇지 않습니다. 물론 거의 대부분의 다이어트 한약에는 ‘마황’이라고 하는 식욕억제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식욕억제제 성분을 쓰게 되면 당장은 체중이 빠지는 것 같아도 체지방이 아닌 체수분과 근육량에 의한 감량 부분이 크기 때문에 약을 끊었을 때 요요현상을 동반하게 되어 다시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욕억제제를 쓰지 않은 보약을 통한 다이어트가 필요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보약을 통한 다이어트는 요요현상이 없다는 말인가?
거의 없습니다. 보약을 통한 다이어트는 알짜 체지방만 감량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기초대사량이 유지될 수 있고 다시 체중이 증가하는 요요현상이 없습니다.
식욕억제제를 쓰지 않고 보약으로 다이어트가 된다는 사실이 쉽게 이해가 가지 않는다.
보약 다이어트 프로그램은 환자분들께 식단과 운동법, 그리고 보약을 드리는데 보약이 하는 역할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로 체지방이 온전한 지방분해 메커니즘을 통해 완전히 분해되어 배출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무기질과 촉매제를 필요로 하는데 이들을 충분히 공급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둘째로 한약 없이 다이어트를 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두통, 어지러움증 등의 문제점들은 한의학적으로 혈허증상으로 볼 수 있는데 보약의 보혈작용을 통해 이런 증상들을 없애줍니다.
보약을 먹기만 하면 다이어트가 되는가?
- 아닙니다. 보약 다이어트 프로그램은 보약 외에 체지방분해에 최적화된 특유의 식이요법과 운동법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식이요법과 운동법은 저희의 노하우가 축적된 방법으로 체지방연소에 최적화된 방법입니다. 하지만 식이요법과 운동법만으로는 체중감량이 어렵습니다.
이유는 한약 없이 식이요법과 운동법만 행할 경우 부족해진 에너지를 지방분해를 통해 보충하지 않고 혈당에서 가져다 쓰기 때문입니다. 혈당이 떨어지면 두통, 어지러움과 함께 심하면 실신하거나 목숨이 위험해 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당이 떨어지면 배고픔을 참지 못하고 정신 없이 먹게 되는 것입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적정량의 혈당을 유지하면서 체지방 분해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수적인데 다이어트 보약이 체지방 분해에 필요한 미량영양소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보약 다이어트 프로그램에 쓰인 보약은 일반적인 보약과 다른지?
아닙니다. 일반적인 보약제들로 구성되어 있긴 하지만 단순히 몸을 보해주고 입맛을 좋게 해주는 약제들이 아니라 지방분해에 도움이 되는 무기질과 촉매제를 보충해주는 약제들로 구성되어 있고 또한 다이어트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여러 문제점들을 해결해 주는 약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삼성전자, 노트북 ‘크로노스와 울트라’ 시리즈7 선봬…
▶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 2030 남녀, 술이 가장 필요한 순간은 언제?
▶ 2013년 빨간날 116일, 달력 보고 황금연휴 계획 세워볼까?
▶ 겨울철 감기 예방법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먹자!”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