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동기와 비교해선 카메라모듈, 기판 등 모바일기기용 부품의 시장지배력 확대와 전사적 수익성 제고 노력이 성과를 보여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25%, 49% 증가했다. 그러나 전분기와 비교해서는 거래선의 연말 재고조정 심화, 글로벌 PC 수요 약세의 지속, 원화 강세에 따른 환율 하락 영향으로 매출 5%, 영업이익 21%가 감소했다.
4분기 ACI(기판)부문은 모바일기기용 반도체 기판의 호조에도 PC용 기판의 수요 감소, 업체간 경쟁심화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3% 감소한 515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LCR(칩부품)부문은 모바일기기향 소형 고용량 MLCC의 공급은 증가했으나 PC 및 디스플레이향 대형 MLCC의 수요 감소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8% 줄어든 4724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CDS(파워·네트워크모듈)부문은 프리미엄 TV용 파워의 공급 증가, 전략거래선향 무선충전모듈의 본격 출하, 모바일 기기의 무선랜 채용 확대 효과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2% 증가한 4859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OMS(카메라모듈·모터)부문은 HDD와 리니어 모터의 출하량이 증가했으나 거래선 재고조정에 따른 고화소 카메라모듈의 매출 감소로 전분기 대비 10% 감소한 60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삼성전기는 2012년 연간 기준으로 매출 7조9128억원, 영업이익 5805억원을 기록해 직전인 2011년보다 매출 31%, 영업이익 109% 증가한 실적을 달성했다.
올해는 글로벌 저성장 기조 지속, 원화 강세에 따른 가격경쟁력 약화,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IT시장의 경쟁 구도 심화 등 경영 불확실성이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삼성전기는 이런 불확실성 극복을 위해 '학습과 혁신을 통한 새로운 도전'을 경영방침으로 세우고 ▲기판, MLCC, 카메라모듈 등 주력사업 일류화 ▲신성장 동력 확보 ▲회사의 질적 경쟁력 제고를 중점 추진전략으로 선정, 회사의 역량을 집중해 나갈 방침이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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