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마케팅 대상] 유창조 동국대 경영학과 교수, 마케팅· 소비자행동 연구 국내최고 권위

입력 2013-02-04 15:31  

유창조 동국대 경영학과 교수(사진)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소비자행동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권위자로 꼽힌다.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오리건대에서 경영학석사를 마친 후 애리조나대에서 경영학 박사(마케팅 전공) 학위를 받았다.

유 교수는 저서, 논문, 학술활동을 통해 학계에 다양한 기여를 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광고관리’ ‘촉진관리’ ‘코틀러의 마케팅원론’ ‘SHOW 브랜드 전략 사례’ 등이 있다. 비즈니스리서치저널 등 해외 유명 저널과 마케팅연구, 광고학연구 등 국내 저명학술지에 80여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이런 활동을 인정받아 소비자학회 최우수논문상, 갤럽학술논문상, 동국대 우수연구교원상 등을 받았다. 소비자학회와 경영학회에서 최우수 논문심사자상도 수상했다.

유 교수는 또 한국광고학회 회장과 한국소비자학회장을 지냈고 지금은 한국마케팅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학회 활동의 글로벌화 등을 위한 장기계획을 세우고, 산업계와의 교류도 강화하는 데 힘쓰고 있다.

학술 활동뿐만 아니라 실무 분야에도 관심을 갖고 다양한 활동을 벌인다. 유 교수는 국가브랜드이미지 위원회 전문위원, 지식경제부 경영평가위원 , 한국관광공사 브랜드마케팅 자문위원, 서울시청 해외홍보 자문위원 및 국제 콘퍼런스 심의위원, 우정사업본부 고객대표자회의 의장, 삼성증권 자문위원, 한국암웨이 광고 자문위원, 한국프로야구 실행위원회 자문위원을 역임했다. 현대자동차 마케팅 자문위원, CJ 마케팅성과 자문위원 등으로 일하고, 두산식품, 아모레퍼시픽, 대상, 현대백화점, 한국철도공사, LG생활건강 등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유 교수는 “마케팅 관련 강의 및 연구활동이 학자로서의 소명임을 명심하고, 연구를 통해 습득한 마케팅 이론과 원리를 기업 및 공공기관의 실무에 적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 의사에게 성폭행 당한 女 "기억이 잘…"

▶ 싸이 '13억 저택' 미국에 숨겨뒀다 들통나

▶ 女아나운서 '신혼 아파트' 월세가 무려…

▶ '쿨' 김성수 "잘나갈 때 번 돈 모두" 눈물 고백

▶ 강호동 이제 바닥까지 떨어지나…왜 이래?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