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운항으로 비용 절감
현대상선이 소속돼 있는 해운동맹체 G6가 올해 5월부터 아시아~미주 동부 노선으로 공동 운항을 확대한다고 5일 발표했다.
G6는 현대상선을 비롯해 싱가포르 APL, 일본 MOL, 독일 하팍로이, 일본 NYK, 홍콩 OOCL 등 6개 해운회사가 참여하는 세계 최대 해운동맹체다. 지난해 3월 뉴월드얼라이언스(TNWA) 소속 3사(현대, APL, MOL)와 그랜드얼라이언스(GA) 소속 3사(하팍로이드, NYK, OOCL)가 연합해 출범했다.
G6은 지난해 아시아~유럽의 선대를 합친데 이어 이번에는 아시아~미주동부 노선에서도 공동운항을 확대키로 했다. 업계에서는 이같은 해운동맹의 대형화 및 공동운항 확대 추세를 해운 불황을 비용 절감으로 돌파하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G6는 아시아~미주 동부 구간에 총 6개의 노선과 30개의 항만, 50척 이상의 선대를 구축할 계획이다. 6개 중 3개의 노선은 이집트 수에즈 운하 지나고 나머지는 파나마 운하를 통과하는 노선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기존 현대상선은 3개의 미주 동부 노선을 운항했지만 이제 두배로 늘어나게 되는 셈”이라며 “화주업체에 예전보다 더 빠른 운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G6측은 업체별 선복량 등 구체적 서비스 계획을 선사 간 협의를 통해 확정해나갈 방침이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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