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영 기자] 영하권의 날씨가 계속되면서 피부 수난시대가 이어지고 있다. 차고 건조한 바람이 피부 수분을 빼앗아 피부가 점점 건조해지고 결국 주름도 하나 둘 늘어만 간다.
실내의 건조한 공기로 인해 재생능력이 떨어진 피부는 과도한 각질이 쌓이면서 칙칙해진다. 정상적인 피부수분 함량이 15~20% 정도였던 것이 실내외 큰 기온 차와 건조한 공기로 인해 10%이하로 떨어지면서 여드름, 안면홍조 등의 피부문제가 나타나기도 한다.
때문에 겨울철엔 각별히 피부 관리에 힘써야 하는데, 기본적 피부 관리 방법은 우선 올바른 세안과 각질제거, 충분한 수분공급을 해주는 습관에서부터 시작된다. 세안 시에는 자극이 강한 제품보다는 약산성의 비누를 사용해 거품세안 후 찬물로 패딩 하는 것이 좋다.
이 때 자기 피부에 맞는 천연 곡물 팩과 클렌징을 함께 섞어 세안하면 피부에 쌓인 유해물질 제거에 도움이 되면서 각질을 줄이고 보습효과까지 볼 수 있다.
겨울철 피부 관리는 수분유지가 관건이기 때문에 물을 많이 마셔주고 세안 후 수분이 날아가기 전에 스킨을 바르며 수분크림을 바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수분유지를 위해 팩이나 마스크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수분 팩과 시트 마스크는 짧은 시간에 다량의 수분을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15분을 초과해서 길게 붙이게 되면 피부 노폐물이 역으로 다시 흡수가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겨울철 메마른 피부 속 수분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시술의 힘을 빌리는 이들도 많아졌다. ‘피부미인’이라 불리는 연예인들을 중심으로 입소문이 난 ‘물광주사’가 대표적이다.
일명 ‘물광주사’라 불리는‘하이드로 리프팅 시술’은 히알루론산의 특성을 이용한 것이다. 히알루론산을 주성분으로 한 ‘레스틸렌 비탈’을 피부 진피층 깊숙이 주입하면 피부 속부터 수분이 차올라 물기를 머금은 듯 촉촉한 피부로 개선시켜 준다.
보통 피부표면에만 바르는 보습화장품은 상당수의 수분이 증발하거나 얕은 층에만 흡수된다. 하지만 물광주사는 음압(陰壓)을 걸어 피부를 팽팽하게 당긴 후, 여러 개의 바늘을 동시에 꽂는 멀티니들주사를 이용해 진피층에 히알루론산을 투입한다.
주사에는 250만 달톤(dalton) 이상의 고분자 히알루론산이 들어간다. 화장품에 들어가는 저분자(100만 달톤 이하)에 비하면 분자량이 배 이상 차이가 난다. 때문에 맞으면 피부가 물기를 머금은 듯 광이 나 보여 젊은이들 사이에서 ‘물광주사’라 불리는 것이다.
쁘띠성형의 레스틸렌 필러의 한 종류인 레스틸렌 비탈은 볼륨보충효과는 없지만, 대신 보습과 탄력 효과를 지녀 미세주름을 개선하는 부가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단, 물광주사는 피부전체에 약물을 주사하는 시술인 만큼 전문의에게 안전성이 입증된 제품을 시술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 주사로 주입하는 시술인 만큼 주사기도 중요한데, 최근에는 ‘더마샤인’이라는 약물 주입기를 이용해 좀 더 간편한 시술이 가능해졌다.
임이석신사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더마샤인은 다섯 개의 주사바늘이 정확한 피부 진피층에 동일한 깊이로 일정한 양을 주사한다. 통증도 덜하고 멍이 들지 않는다. 일반 주사기로 히알루론산 주사를 놓을 수도 있지만 통증과 멍이 생길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시술시간 및 과정이 짧고 간단해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시술받을 수 있으며, 시술 후 1~3시간만 지나면 약간의 시술자국도 사라져 일상으로의 복귀가 빠르고 결과도 자연스럽다.
시술 부위나 피부에 투여되는 약물 및 용량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2~3일 후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해 3개월 정도 효과가 지속된다. 특별한 후 관리가 필요치 않으며 붓기도 적은 편. 하지만 물광주사를 맞았다고 해서 피부 관리가 필요 없는 것은 아니다.
시술 후 적절한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효과도 금세 사라질 수 있다. 외출할 때는 꼭 계절에 상관없이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당분과 인스턴트음식 섭취를 줄인다. 비타민과 과일을 꾸준히 먹는 것도 건강하고 촉촉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삼성전자, 노트북 ‘크로노스와 울트라’ 시리즈7 선봬…
▶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 2030 남녀, 술이 가장 필요한 순간은 언제?
▶ 2013년 빨간날 116일, 달력 보고 황금연휴 계획 세워볼까?
▶ 겨울철 감기 예방법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먹자!”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