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담배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필립모리스(PM), 브리티시아메리칸토바코(BAT), 재팬토바코인터내셔널(JTI) 등 3사의 시장 점유율은 35.3%로 전년 동기보다 5.1%포인트 하락했다.
PM은 22.7%에서 19.3%로, BAT는 10.7%에서 9.8%로, JTI는 6.3%에서 6.2%로 시장 점유율이 떨어졌다. 이들 3사의 연간 점유율은 2010년 42.2%를 기록한 뒤 2011년 40.8%, 지난해 38.1%로 3년째 내리막을 타고 있다.
반면 가격을 동결한 토종 업체는 반사 이익을 누렸다. KT&G의 올 1월 시장 점유율(64.7%)은 전년 동기 대비 4.3%포인트 올랐다. 연간 점유율도 지난 3년 동안 57.8%에서 61.9%로 상승했다.
외국산 담배의 도미노 가격 인상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국산 담배 수요가 늘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BAT는 2011년 4월 던힐·보그 등 주력 품목 가격을 갑당 2700원으로 올렸다. 같은해 5월 JTI도 마일드세븐 등의 가격을 200원씩 인상했다. PM은 지난해 2월 말 보로·팔리아멘트 등을 갑당 2700원으로 올렸다.
담배업계 한 관계자는 "불황으로 흡연자들이 담뱃값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 시점에서 가격 인상을 단행한 것은 '악수'였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정혁현 기자 chh0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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