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영 기자] 최근 여성들의 몸매관리 키워드는 ‘건강미’다. 무조건 마른 것보다 볼륨감 있는 상체와 매끈한 각선미를 겸비한 몸매가 여성들에게 선호되고 있다.
이에 하체가 통통한 여성들은 사시사철 다이어트와 씨름을 한다. 요즘은 노출이 심한 여름뿐 아니라 겨울에도 스키니진이나 레깅스, 미니스커트, 핫팬츠 등이 유행하면서 군살 하나 없이 날씬한 각선미가 여성들의 워너비 몸매를 완성하는 포인트가 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체는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도 쉽게 개선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통통한 하체에서 벗어나고자 운동을 하지만 상체의 볼륨감만 사라질 뿐 굳세게 뿌리박은 하체비만에서 벗어나기란 쉽지 않는 것이다. 이는 하체비만의 원인, 혹은 유형이 다른 탓이다.
일반적으로 살이 찌거나 근육의 과도한 발달 혹은 부기 등에 의해 하체비만이 결정된다. 즉 지방형과 근육형, 부종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 것. 특히 매일 같은 다이어트에도 하체 살이 빠지지 않는다면 ‘하지부종’을 의심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 하지부종의 원인은?
하지부종은 종아리와 발목이 부으며 팽창이 되고 당기는 느낌이 나고, 평소와 다리부기가 있을 때의 다리 둘레 사이즈가 차이가 난다. 조금만 피곤해도 다리근육이 뭉치거나 쥐가 잘 생기며 신경 압박에 의한 다리 저림, 통증도 잘 발생한다.
주로 스튜어디스, 판매직, 모델, 교사 등 직업상 많이 서있는 경우와 사무직 종사자, 운전기사, 수험생 등 하루 종일 앉아 있는 직업의 직장인과 학생에게서 발견 된다. 이는 다리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다리가 붓는 것이다.
비만으로 인한 지방이 축적되면서 체액순환의 저하로 인해 생기는 지방부종과 림프 배출의 손상에 의해 간질액이 조직에 과다하게 축적되는 림프부종이나 심한 영양소 결핍, 혹은 임신, 월경 과로나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한 경우 등도 다리부종의 원인이 된다.
‣ 각선미 살리는 방법
하지부종은 하체비만을 낳는다. 계속된 부기가 살로 이어지는 것. 하체비만의 모든 원인이 부기라고 볼 수는 없지만, 쉽게 하체의 살이 빠지지 않는다면 지방부종이 하체비만으로 변한 경우가 많다. 반복된 다리의 통증도 다리의 혈액순환 장애 때문인 경우가 다수다.
이 외에도 하지부종을 방치하면 몸이 무겁고 피로감이 쉽게 온다. 합병증도 있다. 심해질 경우 피부가 딱딱해지며 코끼리 다리처럼 보일 수 있고 정맥 순환정체로 하지정맥류에 걸리기도 한다. 이는 핏줄이 다리 밖으로 비쳐 보이고 심한 통증을 유발해 예방이 필요하다.
다리부종의 예방 및 치료는 물론 아름다운 각선미를 위해서는 평소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을 개선해야 한다. 먼저 체내 혈액순환이나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지방을 형성하는 육식이나 부종을 일으키는 인스턴트식품, 과다한 소금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반면 채소나 과일을 많이 섭취하면서 아침저녁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것이 좋다. 장시간 의자에 앉아 근무를 하거나 서 있는 날엔 다리 근육의 체액이 심장으로 순환되는 것을 촉진시키기 위해 틈틈이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줘야 부종을 막을 수 있다.
간단한 하체 스트레칭은 하루 종일 쌓인 다리의 피로를 풀어주며 다리를 자주 주물러주는 것도 부종 해소에 도움이 된다. 또 자기 전 물구나무서기를 한다거나 베개나 쿠션을 사용해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하면 부종을 가라앉히고 지방을 분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다리를 꼬고 앉으면 허벅지 혈류의 순환이 떨어져 종아리 부종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등받이에 허리를 붙이고 가슴을 편 채로 무릎은 가지런히 모아 앉아야 피로감을 줄일 수 있다. 부종이 심할 경우에는 부종을 줄여주는 약을 복용하면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부종을 줄여주는 약으로는 한림제약에서 나온 안토리브 캡슐이 있다. 포도추출물, 특히 잎을 건조하여 추출한 폴리페놀이 혈관벽의 탄성을 높여 순환작용을 돕는다. 이 외에도 한국코러스의 비니페라캡슐, 파마킹의 안페라캡슐 등이 있다.
(사진출처: 영화 ‘택시: 더 맥시멈’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미혼男女 설 연휴 잔소리 대처법
▶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 2030 남녀, 술이 가장 필요한 순간은 언제?
▶ 겨울철 감기 예방법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먹자!”
▶ 삼성전자, 노트북 ‘크로노스와 울트라’ 시리즈7 선봬…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