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는 크게 당황 "불똥 어디로 튈지 몰라"
공정위가 대형마트의 불공정 행위 중 어떤 부분을 문제삼고 있는지는 분명치 않다. 다만 식품업계에서는 ‘단가 후려치기’ 등 가격 결정 과정에서의 문제점과 판촉사원 고용, 재고관리 과정 등 관행화한 부분을 문제삼지 않겠느냐는 추측이 나온다.
특히 대형마트의 납품가격 결정 과정이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판매가격은 보통 대형마트와 납품업체 간 협의를 통해 정해진다. 대형마트는 더 싼 값에 공급할 것을 요구하는데 납품업체는 ‘울며 겨자 먹기’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게 유통업계의 현실이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납품업체 입장에선 이윤이 거의 남지 않는 가격도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경우가 다반사”라며 “그렇지 않으면 제품 발주를 더 이상 하지 않거나 눈길이 잘 가지 않는 곳에 진열해 매출을 떨어뜨리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식품업계에선 식품업체가 대형마트 측이 원하는 가격에 맞추지 않을 경우 물건을 빼버리는 이른바 ‘코드아웃’이 종종 벌어지고 있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또 비정규직 판매사원을 식품회사에서 고용하도록 한 뒤 실제로는 대형마트의 일반 매장 업무를 보도록 한다든가 재고 부족분을 납품업체에 전가시키는 행위 등도 문제가 될 소지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대형마트 측은 당황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지난해 경기 부진에 정부의 규제 리스크가 더해지면서 성장속도가 큰 폭으로 둔화됐는데 이번 조사의 최종 타깃으로 거론되고 있기 때문이다.
공정위는 이미 지난해 5~7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를 조사한 데 이어 지난달에도 유통업체와 협력업체 간 거래 실태 조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아직 실제로 조사가 나오지 않아 뭐라고 얘기할 부분이 없다”면서도 “이번에는 불똥이 어디로 튈지 걱정”이라고 말했다.
이미 대형마트 실적은 경기 침체 등으로 크게 악화된 상태다. 업계 1위 이마트의 경우 2011년 9.52%였던 매출 증가율이 지난해에는 2.89%로 확 줄었다. 롯데마트도 같은 기간에 매출 증가율이 15.05%에서 6.33%로 축소됐다.
여기에 이마트의 경우 직원 사찰 의혹으로 고용노동부로부터 특별감독을 받고 있는 등 업체별로 개별 악재가 겹친 곳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공정위의 칼끝이 대형마트로 향한다면 올 한 해 사상 최악의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위기감이다. 김미연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초 여야가 대형마트 규제법 절충안에 합의함에 따라 일요일 등 공휴일에 월 2회 휴업이 의무화돼 실적 개선에 부담이 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유통업체 관계자는 “소비자들에게 가격 인하 혜택이 돌아가는 판매 행사를 제외하면 가격 결정은 철저하게 납품업체의 자율적 결정에 따라 이뤄진다”고 강조했다.
주용석/송종현 기자 hohobo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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