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현대·기아자동차 등 3개 브랜드의 자산가치가 국내 상위 30대 브랜드의 53%인 50조2783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세계 최대 브랜드 컨설팅그룹인 인터브랜드는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베스트코리아브랜드 2013 행사’를 열고 올해 처음으로 한국 30대 브랜드 순위를 발표했다. 국내 30대 브랜드의 자산가치는 총 94조3693억원으로 인터브랜드 일본 법인이 지난해 평가한 일본 30대 브랜드 자산가치 128조9583억원의 73% 수준이었다.
기업별 브랜드 가치는 삼성전자가 37조2020억원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현대차와 기아차가 각각 8조4522억원, 4조6240억원으로 2, 3위를 기록했다.
삼성과 현대가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서 입지를 확고히 했다. 삼성은 전자 외에 삼성생명보험(7위·2조6030억원) 삼성화재해상보험(16위·1조7975억원) 삼성카드(21위·1조1384억원) 삼성물산(22위·1조996억원) 등 4개 계열사를, 현대는 현대모비스(17위·1조3762억원) 현대카드(19위·1조2232억원) 현대건설(24위·9989억원) 등 계열사와 범 현대 브랜드 5개를 30위권에 올렸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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