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훈 SK증권 연구원은 "전반적인 저선가의 영향으로 지난해 2.1%로 떨어진 현대중공업의 영업이익률이 올해 1.5%로 낮아지는 등 당분간 저조한 실적을 벗어나기는 힘들 것"이라면서도 "수익성의 키를 쥐고 있는 선가의 반등조짐이 나타나는 점은 주목할 만한 일"이라고 밝혔다.
수주의 절반을 차지하는 주력선종인 PC선의 선가가 3~5%가량 인상될 예정이라고 알려졌고, 3월 수주에는 인상분이 반영될 가능성이 높다고 이 연구원은 전했다.
PC선 선가는 2011년 초 척당 3600만달러(47~51K DWT 기준)에서 지난해에는 3100만달러까지 떨어졌고 최근에는 3250만~3350만달러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PC선의 지속적인 발주가 이어지면서 수주잔고가 늘어 선가 인상이 시도되고 있고, PC선 발주 증가에 힘입어 현대중공업이 연간 수주 목표치인 32억달러를 달성할 가능성도 높다고 분석했다.
그는 "PC선 외에 자동차운반선(PCTC), 해양플랜트 지원선 등의 발주가 수주를 주도할 것"이라며 "다만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7.7%, 33.8%씩 감소한 4조738억원, 600억원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오정민 기자 bloomi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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