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 롯데하이마트, 소비자가 가장 좋아하는 가전 유통기업

입력 2013-03-03 10:00  

롯데하이마트는 1999년 출범 이후 성장을 거듭해 국내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전자제품 유통 전문기업으로 자리잡았다. 작년 10월 롯데그룹에 인수됐다. 현재 전국에 323개 매장과 11개 물류센터, 11곳의 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임직원 수는 3000명에 달한다. 전국을 그물망처럼 촘촘히 연결하는 매장과 물류센터, 서비스센터 모두가 직영이라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2011년 6월에는 전자제품 전문매장으로는 처음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

미국 일본과 달리 국내에서는 삼성전자 LG전자 등 제조업체가 각각 600여개의 자체 유통망(직영점, 가맹 대리점)을 갖추고 있지만 이들을 제치고 2010년 전자제품 전문점 처음으로 매출 3조원을 넘어섰다. 지난해 매출은 약 3조2000원을 기록했다.

국내외 110여개사의 다양한 브랜드 상품을 취급하는 하이마트 매장에서는 1만5000여종에 이르는 각종 전자제품을 소비자들이 쉽게 비교해보고 구매할 수 있다. 구입한 제품은 하이마트가 보유한 전국 11개 물류센터를 통해 국내 어디든 하루 안에 무료 배송해준다. 국내 가전유통업체 가운데 유일하게 자체 서비스 회사도 별도로 갖춰 애프터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인 점도 눈에 띈다.

여기에 ‘세일즈 마스터’라는 하이마트만의 우수한 유통인력은 다른 브랜드와 하이마트를 차별화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세일즈 마스터는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2005년 고용노동부로부터 공식 인증을 받은 자격 제도다. 하이마트 전 매장에서는 이 자격을 취득한 상담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이들은 풍부한 상품 지식으로 점차 복잡해지는 전자기기 사용법을 소비자들에게 알기 쉽게 상세히 설명해준다.

‘하이마트로 가요~’라는 독특하면서도 친근한 CF를 통해 ‘전자제품을 살 땐 하이마트로 가야 한다’는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했다는 평을 얻는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매년 발표하는 브랜드 파워에서 7년 연속 1위에 올랐다. 2016년까지 국내 매장을 38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 女교수, 딸에게 '콘돔' 주면서 하는 말이

▶ '아빠 어디가' 출연 한 번에 2억5천만원 횡재

▶ 女비서 "사장님 몸종 노릇에…" 눈물 고백

▶ 정가은, 출장마사지男 집으로 불러서는…파문

▶ 女고생 학교 앞 모텔에 들어가 하는 말이…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