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볼 광고에 싸이를 모델로 등장시킨 원더풀 피스타치오는 싸이 슈퍼볼 광고 이후 브랜드 인지도가 약 8%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싸이를 광고 모델로 기용함으로써 기업이 얻는 효과를 일컫는 ‘싸이효과’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국내 광고시장에서 싸이의 파워는 실로 대단하다. ‘싸이효과’가 미국에서도 유감없이 발휘되었다. 싸이의 미국 진출 데뷔 무대였던 원더풀 피스타치오의 첫 슈퍼볼 광고는 지난 2월 3일 슈퍼볼 하프타임에 방영된 후, 수많은 화제를 일으키며 현지에서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 냈다. 그 결과, 원더풀 피스타치오는 브랜드 인지도가 8% 상승하는 성과를 얻었다.
삼성경제연구소가 발표한 2010년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기업이 인지도를 1% 상승시키는 데 약 5000만 달러의 비용이 소요된다. 이번 인지도 조사는 미국 내에서 이루어졌으나 슈퍼볼에 대한 전세계적인 관심을 감안할 때 싸이의 광고는 미국뿐만이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원더풀 피스타치오의 인지도 상승에 크게 기여했을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월 3일 싸이는 원더풀 피스타치오의 슈퍼볼 하프타임에 등장하는 ‘겟 크랙킨 (Get Crackin’)’ 광고에 말춤을 추며 등장했다. 이 30초짜리 광고는 약 400만 달러, 즉 1초에 약 13만 달러(한화 약 1억4000만 원)에 달하는 매우 높은 광고단가로 화제를 낳았지만, 그에 못지않게 광고효과도 매우 컸다.
싸이는 업체의 광고 모델들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모델’ 1위로 꼽혔다. 현지 언론의 반응도 대단했다. 미국 음악사이트 빌보드로부터 "잊지 못할 추억의 광고"라는 찬사를 받는 등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또한, 38년간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라이브 TV쇼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 (Saturday Night Live)’, 미국의 대표적인 토크쇼 ‘데이비드 레터맨 쇼 (David Letterman Show)’ 등 약 16개의 TV 프로그램에 해당 광고가 등장하며 현재까지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한경닷컴 이미나 기자 helpe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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