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영 씨(45)는 점심시간이 시작되는 오전 11시30분부터 회사 구내식당에서 선착순으로 제공하는 저칼로리 건강식 애호가다. 고지혈증 등에 따른 변이형 협심증 진단을 받고 매일 먹기 시작해 3개월 동안 8㎏을 감량했다.
저염식·저칼로리 음식을 원하는 직장인들이 늘어나면서 건강식단을 공급하는 구내식당이 확산되고 있다. 식이요법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려는 직장인들의 바람과 ‘경쟁력을 제고하려면 직원들 건강까지 챙겨야 한다’는 산업계의 인식이 맞물린 결과다.
○확산되는 구내식당 건강식
회사 구내식당 건강식은 일반 식단에 비해 칼로리가 낮고 국에 염분이 적게 함유된 메뉴다. 선착순 혹은 원하는 직원에게만 제공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 내 15개 백화점 점포 및 계열사 직원 구내식당에서는 한 끼 열량이 500~600㎉로, 일반식단(1200~1300㎉)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SMART정식’을 준다. 식사인원이 2000여명 수준인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의 경우 점심시간에 100~150명에게 선착순으로 제공한다. 배식을 시작하자마자 동이 난다는 게 급식업체인 현대그린푸드 측의 설명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이 2011년 ‘저나트륨 캠페인’을 시작하면서 직장 구내식당에도 서서히 도입된 건강식은 올 들어 본격적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총 450여개 사업장의 구내식당을 운영 중인 현대그린푸드는 지난달까지 73곳에서 1주일에 한 번 제공했던 저염식을 이달부터 전 사업장으로 확대하고 있다.
지금은 한 끼 메뉴 가운데 국만 저염식으로 조리하고 있는데, 앞으로는 전 메뉴에 저염 조리방식을 적용한다. 이를 통해 나트륨 함량을 기존식단(1800~2400㎎)보다 낮은 1000~1200㎎으로 조절할 계획이다.
열량 500㎉, 나트륨 3g(일반식단의 경우 3~3.5g)을 뜻하는 ‘503식단’을 공급 중인 CJ프레시웨이는 400여개 거래업체의 전체 식사 인원(하루 15만여명) 가운데 10%가 이 식단을 먹을 수 있도록 해당 회사들과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 CJ프레시웨이는 현재 전체 식사인원의 0.3%인 400여명의 희망자에 한해서만 503식단을 제공하고 있다.
700여곳의 사업장 가운데 39곳에서 하루 세 끼 모두 건강식을 제공하는 삼성에버랜드는 건강식 공급을 단순히 늘리는 차원을 넘어섰다. 이 회사는 ‘헬스 기빙 도전 8주’라는 이름의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해 계열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시행 중이다. 아워홈도 포스코 등에 저칼로리 식단을 공급하고 있다.
○걸림돌 극복해야 ‘대세’로 정착
구내식당 건강식이 확산 단계에 접어들었지만 대세로 정착하려면 넘어야 할 산이 많다. 클레임에 민감한 업종 특성상 ‘맛이 없다’는 불만이 제기될 가능성이 높은 데다 단일 식단으로 운영할 때보다 인건비 등이 많이 들어가 가격상승 요인이 있다는 점도 부담이다. CJ프레시웨이의 일반식단 가격은 3000~3500원인 반면 503식단 가격은 대부분 5000원으로 책정돼 있다.
김영미 대한영양사협회 상임이사는 “칼로리나 나트륨 섭취량을 지금보다 줄여야 한다는 데는 사회적인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며 “포스코와 현대백화점처럼 최고경영층에서 의지를 보이는 기업이 늘어나면 건강식이 더 빠르게 정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송종현 기자 screa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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