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육아정책연구소가 공개한 '영유아 양육물가 현황과 지수화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서울에 살며 만0∼5세 아이를 둔 450 가정은 첫째 아이 기준으로 육아에 필요한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하는데 평균 월 118만522원, 연 1416만6260원을 지출했다.
이는 조사대상 가정 평균 월 소비지출 총액 207만600원의 61.8%에 해당하는 것이다. 조사 대상 가정의 84.2%는 월평균 가구 소득이 도시근로자가구 소득 통계 기준 10분위 가운데 3∼8분위에 속하는 중산층이다.
육아 지출에서 상품과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73.9%(월 93만3709원), 26.1%(28만4160원)였다.
단일 품목으로 가장 비싼 육아 상품은 돌·성장앨범(평균 89만2944원)으로 조사됐다. 이어 침대(51만6993원)ㆍ전용공기청정기(50만4444원)ㆍ유모차(43만5121원)ㆍ아기전용세탁기(37만2444원)ㆍ카시트(35만6519원)ㆍ전용가습기(30만2037원)ㆍ영유아교재(26만1087원) 등의 순이었다.
서비스 중에서는 보육도우미(45만원)ㆍ조부모 등 혈연 보육료(43만7273원)에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컸다. 돌 및 백일 비용(42만6188원)ㆍ유치원순수교육비(35만8545원)ㆍ외국어학원(26만9167원)ㆍ산후조리원(20만9091원)ㆍ어린이집 순이용료(15만60347원)ㆍ영유아 적금 및 펀드 불입(14만7171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특별활동비 역시 각각 월 평균 10만5000원, 8만3000원 정도로 집계됐다.
상품 구입 방식을 보면 유모차, 침대ㆍ카시트, 아기띠, 공기청정기, 영유아 교구의 경우 30%이상의 가정이 물려받거나 중고를 구입했다. 반면 돌ㆍ성장앨범, 영유아 책, 공기청정기, 옷 등은 70%이상이 새로 샀다고 답했다.
'영유아 자녀 관련 시중제품 중 과도하게 비싼 것'으로는 유모차(63.6%), 옷(23.8%), 장난감(21.1%), 카시트(20.0%), 기저귀(19.8%), 분유(16.7%) 등이 꼽혔다.
서비스의 경우 산후조리원(16.2%), 유치원(13.6%), 사교육·특기교육(11.6%), 예방접종비(9.6%) 등의 가격이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o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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