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 class=MsoNormal>
‘한우리가 선정한 좋은 책’은 한우리 독서문화정보개발원에서 기획하고, 40여명의 도서선정연구원과 200여명의 어린이 도서선정단인 ‘책나누미’가 함께 선정하여 도서 전문가와 어린이의 의견이 동시에 반영된 목록집이다.
<P class=MsoNormal><o:p></o:p>
<P class=MsoNormal>목록집의 구성도 최근 교육 트렌드를 반영해 기존 추천도서 리스트와 차별을 뒀다. 가정에서 진로, 인성교육을 독서와 함께 진행할 수 있도록 청소년으로 연령을 나눠 개성·정체성, 용기·자신감, 인성·사회성, 새 출발·꿈 등 아이들의 삶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주제별로 추천도서를 선정했다.
<P class=MsoNormal>
특히 학년간의 학습 격차가 뚜렷해진 초등학생의 경우 저, 중, 고학년 세 단계로 세분화해 아이들의 성장 단계 및 독서 흥미 정도에 적합한 책을 추천했다. 학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활용할 수 있는 활동지도 함께 포함돼있다.
<P class=MsoNormal>
또 최근 교과과정에 의해 통합교과, 스토리텔링 수학 등 교과와 독서의 연계성이 커진 만큼, 독서를 통해 교과내용을 더 잘 이해하는 학습패턴을 형성할 수 있도록 사회, 문화, 예술, 역사 등의 과목을 기준으로 선정된 좋은 책도 포함시켰다.
<P class=MsoNormal>
이외에도 수록된 책의 선정 기준과 독서 흥미 발달 단계에 따른 좋은 책 고르는 방법 등 독서교육에 관한 내용도 실려있다.
특히 각 연령별 추천도서 마지막 부분에는 추천도서를 활용해 진행할 수 있는 독서교육의 방법도 ‘자기 이해하기’, ‘내용 이해하기’. ‘생각 나누기’, ‘표현하기’ 순으로 자세히 소개했다.
<P class=MsoNormal><o:p></o:p>
<P class=MsoNormal>‘2013 한우리가 선정한 좋은 책’ 목록집은 한우리독서토론논술 각 지역센터에서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키즈맘 김예랑 기자 yesrang@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