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전화기를 혼자만 갖고 있으면 별 쓸모가 없지만 통화할 수 있는 가입자가 많아질수록 편리해지는 것처럼 제품 사용자가 많을수록 효용이 커지는 현상을 나타내는 말은?
① 피구효과 ② 스놉 효과 ③ 밴드왜건 효과 ④ 네트워크 효과 ⑤ 콩도르세의 역설
해설
한 소비자가 사과를 소비한다고 할 때 다른 소비자들이 사과를 같이 소비해도 사과로부터 얻는 효용이 증가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재화에 따라서는 다른 소비자들이 얼마나 많이 소비하는가에 따라 효용이 증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전화기를 혼자 갖고 있다면 연락을 주고받을 수 있는 사람이 없어서 전화기로부터 얻는 효용이 작다. 하지만 가입자가 많아질수록 통화가 가능한 사람 수가 늘어나게 돼 소비자의 효용이 증가하게 된다. 이런 경우를 가리켜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 또는 network externality)가 존재한다고 말한다.
스놉효과(snob effect)는 예술품이나 소위 명품을 소비해 자신을 과시함으로써 효용이 커지는 것이다. ‘snob’은 다른 사람과 다르게 보여 잘난 체하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정답 ④
▶급등주 자동 검색기 등장...열광하는 개미들
▶[한경 스타워즈] 대회 한 달만에 전체 수익 1억원 돌파! 비결은?
▶ 日 재벌 회장 "김연아 '우승' 사실은…"
▶ 이봉원, 손 대는 사업마다 줄줄이 망하더니
▶ 女직장인 "밤만 되면 자꾸 남편을…" 고백
▶ 고영욱, '화학적 거세'는 안심했는데 '덜덜'
▶ "이효리 제주도에 신혼집 마련" 알아보니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