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액보험 미스터리 쇼핑…은행, 대부분 '합격점'

입력 2013-03-27 12:00  

변액보험 판매에 대한 은행 미스터리 쇼핑 결과 대부분의 은행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27일 지난해 11~12월 중 변액보험의 불완전판매 예방을 위해 2011년에 이어 두번째로 미스터리쇼핑을 10개 은행, 200개 점포를 대상으로 실시했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 200개 방카슈랑스 점포의 평균점수는 84.7점으로 2011년(85.3점)에 비해 0.6점 하락했다.

하지만 등급별 점포 현황을 보면 우수·양호 등급인 점포가 74.0%(148개)를 차지해 대체적으로 양호한 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별로는 중소기업은행, 한국외환은행이 90점 이상 '우수'를 받음으로써 가장 좋은 성적을 기록했다. 경남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한국SC은행, 한국씨티은행 등 7개사는 '양호' 등급을 받았고, 대구은행만이 '미흡'을 기록했다.

평가항목별로는 적정 안내자료의 제시 및 예금자보호대상 안내에서는 우수한 결과를 보인 반면, 청약철회제도 및 세제혜택조건 설명에서는 미흡한 결과를 보였다.

금감원은 "2012년 4분기 들어 방카슈랑스 점포를 통한 변액보험 판매가 증가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향후에도 지속적인 판매관행 개선 노력이 요구된다"고 판단했다.

또한 평가결과가 미흡한 은행에 대해서는 판매관행 개선계획을 제출하도록 하고, 계획의 이행 여부에 대해 중점 점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경닷컴 김다운 기자 kd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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