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바이스-코카콜라 손잡은 까닭은?

입력 2013-04-02 13:08   수정 2013-04-03 0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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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style="mso-pagination: none; mso-padding-alt: 0.0pt 0.0pt 0.0pt 0.0pt" class=0>리바이스가 코카콜라와 손잡고 청바지를 만든다. 이 청바지는 코카콜라 페트병에서 폴리에스터 섬유를 뽑아 만든 제품으로 올 상반기 세계시장에서 판매할 예정이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다른 업종 브랜드와의 '혼혈 제품'이 쏟아지고 있다. 봄철을 맞아 패션·뷰티업체들이 다양한 협업(콜라보레이션) 상품을 선보였다. 
<P style="mso-pagination: none; mso-padding-alt: 0.0pt 0.0pt 0.0pt 0.0pt" class=0>청바지 브랜드 리바이스는 영국 리버티백화점과도 협업 신상품을 출시한다. 페이즐리, 꽃, 과일 패턴의 제품이 유명한 리버티 백화점과 협업을 통해 색다른 디자인의 청바지를 개발했다.
<P style="mso-pagination: none; mso-padding-alt: 0.0pt 0.0pt 0.0pt 0.0pt" class=0>LG생활건강은 올 들어 두 차례 타 업종과 협업을 진행했다. 연초 초콜릿 브랜드 길리안에 이어 이달엔 미국 뉴욕의 부티크호텔 '갱스부르'와 협업 화장품 컬렉션을 출시했다.
<P style="mso-pagination: none; mso-padding-alt: 0.0pt 0.0pt 0.0pt 0.0pt" class=0>업계 관계자는 "타 업종과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새롭게 구축할 수 있다" 며 "제품력이나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한정판 제작에 활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P style="mso-pagination: none; mso-padding-alt: 0.0pt 0.0pt 0.0pt 0.0pt" class=0>그동안 협업은 소비자 관심을 끌기 위해 같은 업종끼리 주로 진행돼왔다. 최근 불황기를 맞아 매출을 늘리거나 식상한 이미지를 탈피할 수 있는 방안으로 다양한 업종과 협업이 활발하게 진행되는 추세다.
<P style="mso-pagination: none; mso-padding-alt: 0.0pt 0.0pt 0.0pt 0.0pt" class=0>백지미 LG생활건강 브랜드매니저(BM)는 "협업 제품은 고객에게 다양하고 색다른 즐거움을 주는 장점이 있다" 며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P style="mso-pagination: none; mso-padding-alt: 0.0pt 0.0pt 0.0pt 0.0pt" class=0>고가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매출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 사례도 있다.
<P style="mso-pagination: none; mso-padding-alt: 0.0pt 0.0pt 0.0pt 0.0pt" class=0>스웨덴 H&M은 중저가 브랜드로 디자인 부문에 취약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하지만 매종 마틴 마르지엘라, 지방시 등 명품 브랜드및 유명 패션스타와 협업을 진행해 약점을 보완했다.
<P style="mso-pagination: none; mso-padding-alt: 0.0pt 0.0pt 0.0pt 0.0pt" class=0>지난해엔 매출 기준 SPA 부문 브랜드 세계 2위에 올랐다. 작년 기준 H&M 판매는 전년 대비 10% 상승한 140억 유로(한화 9000억 원)를 기록했다.
<P style="mso-pagination: none; mso-padding-alt: 0.0pt 0.0pt 0.0pt 0.0pt" class=0>패션업계 마케팅 관계자는 "협업은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브랜드 이미지와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이라며 "더 많은 브랜드에서 다양한 형태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경닷컴 한지아 기자 jyahhan@han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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