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저 타고 도요타 사상 최대 이익 예상 … 현대기아차 실적 악화 우려

입력 2013-04-11 11:32  

도요타 비용 절감, 판매 확대, 엔저 효과 '씽씽'
현대·기아차, 국내외 판매 감소…실적 악화 불가피




일본 도요타자동차가 '엔저 훈풍'을 타고 2012 회계연도에 사상 최대 경상이익을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현대차는 올 1분기 들어 실적이 악화되고 있다.

11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달러당 엔화 가치가 99엔 대까지 떨어지면서 일본 기업이 지난 회계연도에 좋은 실적을 거둘 것으로 분석됐다고 보도했다. 도요타의 경상이익은 7000억 엔 증가해 2008년 회계연도 실적을 뛰어넘을 것으로 내다봤다.

노무라증권이 매년 집계하는 '기업 환율 감응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회계연도에 달러에 대한 기업의 환율 감응도는 1.18%로 1999년 이후 13년 만에 1%대를 회복했다. 기업 환율 감응도는 엔·달러 환율이 1엔 하락할 때 기업의 경상이익에 영향을 주는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다.

니혼게이자이는 "노무라 증권 내부에선 도요타의 경우 달러당 엔화 가치가 1엔 떨어질 때 약 700억 엔의 이익이 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전했다. 다이와증권이 내놓은 1엔당 추가 이익 350억 엔의 2배 규모다.

도요타는 지난 몇년 간 미국을 중심으로 해외 생산·판매 체제를 구축해 생산비용 절감과 판매대수 확대를 동시에 실현했다. 작년엔 전 세계 시장에서 974만 대를 판매해 미국 제너럴모터스(GM)를 제치고 2년 만에 세계 1위 자리를 탈환했다.

이 신문은 "비용 절감, 판매 확대 요인에 엔저 현상까지 가세했다" 며 "엔·달러 환율이 10엔 하락해 경상이익이 7000억 엔 증가하면 2013년 3월기(2012년 4월~2013년 3월) 경상이익이 2008년 3월기(2007년 4월~2008년 3월)의 2조4300억엔을 뛰어넘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엔화 가치는 지난해 12월 무제한 금융완화 정책을 내건 아베 신조 총리의 취임 이후 하락세를 이어왔다. 약 4개월간 엔화 가치는 20% 이상 떨어졌다. 11일 오전 현재 도쿄 외환시장에서 엔화는 달러당 전거래일 대비 0.34엔 하락한 99.70엔에 거래되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도요타와 경쟁하고 있는 현대기아차는 1분기 실적이 나빠질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주력 시장인 미국에서 연비 소송 및 리콜 문제가 연이어 터지면서 브랜드 이미지가 타격을 입었다. 정몽구 회장이 강조해 온 '품질경영'이 위기를 맞았다는 업계의 지적도 나온다.

서성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1분기 영업이익은 상대적으로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세전이익은 견고할 것으로 본다" 며 "2분기엔 회복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경닷컴 김소정 기자 sojung12@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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