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팀] 2013년 1월 한 한류스타가 미국에서 휴식을 취하던 중 심한 두통으로 이송돼 5시간에 걸친 대수술을 받았다는 소식이 있었다. 그의 병명은 지주막하출혈이였다.
뇌출혈은 뇌혈관의 출혈이 원인이 돼 일어나는 뇌혈관 장애로 병명은 지주막하출혈이다. 갑작스러운 반신불수나 의식장애 등과 같은 증상을 유발하는 뇌졸중을 일으키는 원인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뇌 속 시한폭탄이라고 불려질 만큼 뇌출혈은 매우 위험한 병이다. 특히 동맥경화나 고혈압환자일수록 더욱 조심해야 한다. 뇌출혈원인으로는 확실히 알려진 것은 없으나 동맥경화, 고혈압, 심방의 점액종에 의해 혈관이 막히는 색전 등이 지목되고 있다.
▶ 고지혈증증상, 고지혈증에좋은음식
고지혈증이란 필요 이상으로 많은 지방성분 물질이 혈관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킨 상태를 말한다. 이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나빠져 심혈관질환을 유발하기도 한다. 고지혈증원인은 주로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의 섭취를 들 수 있으며 그밖에 스트레스, 흡연, 당뇨병 등에서도 기인한다.
고지혈증증상은 거의 없지만 합병증이 발생하면서 그와 연관된 증상이 발생한다. 췌장염 발생 시 복통이나 피부 종양이 생길 수도 있다. 고지혈증진단은 피를 채취해 혈액내의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수치를 통해 판별한다. 중성지방은 0~200mg가 정상이며 콜레스테롤수치는 중성지방 400mg이하일 때와 400mg이상일 때가 계산법이 다르다.
고지혈증에좋은음식은 콜레스테롤낮추는음식들인 오메가3, 등푸른생선, 견과류, 유산균 등이다. 고지혈증에나쁜음식은 버터, 마요네즈, 술 등이 있다.
▶ 고혈압증상, 고혈압예방에좋은음식
고혈압이란 최고혈압 및 최저혈압이 정상범위를 넘어 지속되는 병적 혈압을 말한다. 병명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증상이라고 보는 것이 옳다. 고혈압수치는 최고혈압 150~160 mmHg이상, 최저혈압 90~95mmHg 이상 일 때이다.
고혈압원인은 유전에 의한 부분도 있으나 이외에도 비만, 스트레스 등과 같은 외부원인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한다. 과일과 채소, 저지방유제품, 생선 등은 고혈압에좋은음식이므로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소금 등은 고혈압에안좋은음식이니 주의해서 섭취하자.
고혈압예방법으로는 체중감량, 염분 섭취 줄이기, 금주 등 생활습관 변화의 고혈압낮추는방법이 있다. 비타민C, 오메가3지방산, 코엔자임Q10, 마그네슘의 섭취는 혈압을 낮춘다고 알려져 있다. 고혈압에좋은차를 마시거나 고혈압에좋은운동을 하는 것도 고혈압예방법으로 좋다.
▶ 동맥경화증상, 동맥경화에좋은음식
동맥경화는 지방이 혈관에 달라붙어 동맥이 좁아지고 탄력성을 잃게 되는 현상이다. 동맥경화원인은 콜레스테롤, 고혈압, 고지혈증, 과로 등을 들 수 있다. 동맥경화증상은 감각이상, 언어장애, 시력이상, 어지럼증 등이다. 솔잎, 양파, 호두 등이 동맥경화에좋은음식이니 평소에 많이 섭취해 동맥경화를 예방하자.
고지혈증증상, 고혈압증상, 동맥경화증상은 단기간에 고치기 어려우며 장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고혈압증세 치료를 위해 병원을 방문하고 장기적으로 오메가3를 복용하면 좋다. 스페쉬 옵티마케어 오메가3는 세계3대 정제어유 노르웨이 원료를 사용한 고농축 제품이다. 혈중 중성지질을 개선해주고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준다. 오메가3 특유의 생선비린내를 오렌지 오일로 최소화해 냄새에 민감한 이들도 쉽게 섭취 가능하다.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증상은 언제 찾아올지 모른다. 평소 운동과 식습관을 통해 관리하고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해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하자.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게임 중독 펭귄, 부리로 뭘 쪼나 했더니…
▶ 개 밀당 최후, 끌고 가면 끌려가기도 하는 법
▶ 진짜 아이 케이크 등장, 실물 같은 케이크 장식?
▶ 성의 없는 개, 주인이 부르는데도 고개만 까딱? ‘폭소’
▶ 길 막는 차 치우는 법 ‘과격한 방법이라도 속은 시원하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