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이마트, 신선식품 직거래로 가격 낮춰…유통혁신

입력 2013-04-17 15:29  


이마트는 1993년 창동점을 시작으로 대한민국에 할인점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유통채널을 선보인 이후 20여년간 지속적으로 유통구조를 혁신하고 있다. 이마트는 할인점 최초로 물류센터, 식품가공센터 등을 선보였다.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산지직거래, 로컬푸드를 도입하고 미트센터, 후레쉬센터 등을 오픈하는 등 보다 개선된 유통체계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이마트는 지난해 후레쉬센터를 오픈하면서 신선식품 유통구조 개선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후레쉬센터는 국내 최대 규모의 농수산물 유통·저장센터로 국내 농수산물 생산 및 가격안정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됐다. 산지직거래를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유통단계를 최소화했다. 기존 4~5단계에 이르는 유통구조를 ‘생산자-이마트’ 2단계로 축소시킴으로써 10~20%가량의 가격인하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이마트의 후레쉬센터가 가지고 있는 최첨단 저장시설 역시 물가를 안정시키는 데 일조한다. 선도에 민감한 상품의 노화를 억제해 수확 시와 동일한 본연의 맛을 유지시키고, 장기간 저장이 가능하다. 판매기간을 연장해 보다 안정적 가격으로 연중 동일한 수준의 품질과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다. 계절성이 강한 상품도 저장기간을 늘려 판매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이마트는 2011년 축산물 전문 가공·포장센터인 이마트 미트센터를 오픈, 축산물 유통단계를 대폭 축소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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