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육선물시장 흥행 참패

입력 2013-04-17 17:07   수정 2013-04-18 00:11

예탁금 낮춰 활성화 불구
이달 거래계약 13건 그쳐



돈육(돼지고기)선물시장이 이달 초 한국거래소가 발표한 활성화 대책에도 불구하고 ‘개점 휴업’ 상태를 면하지 못하고 있다. 돼지사육농민은 선물거래가 익숙하지 않아 시장 참여를 꺼리고 돈육가공업체와 대형마트들은 시장 활성화가 선결 조건이라며 투자를 망설이기 때문이다.

1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돈육선물 기본예탁금(신규 투자자가 계좌에 의무적으로 넣어야 하는 자금)·위탁증거금률(거래대금에 대한 보증금의 비율) 등을 낮춰 거래 활성화를 유도하는 방안이 시행됐지만 4월 돈육선물 거래계약건수는 13건에 불과하다. 금융투자회사 3곳이 유동성공급자(의무적으로 매수·매도호가를 내는 금융투자회사)로 지정됐으나 시장 참여자가 없어 유명무실한 상황이다.

4월 초 대비 돼지고기 현물 대표가격(1㎏·16일 기준)은 27.61%(2934원→3744원) 올랐다. 만약 이달 초 A 대형마트가 돼지고기가격 상승을 예상하고 약 528만원을 들여 돈육선물을 2934원에 10계약 매수하고 16일 3744원에 10계약을 정산했다고 가정하면, 이 대형마트는 약 810만원의 이익을 낼 수 있었다. 이런 상황임에도 돈육선물거래가 저조한 것은 돼지사육농민, 돈육가공업체, 대형마트 등이 선물시장 참여를 꺼리고 있기 때문이다. 대한한돈협회 관계자는 “영세 돼지농가들은 선물거래를 어렵게 생각한다”며 “규모가 큰 기업형 돼지사육농가도 상황은 마찬가지”라고 했다.

거래소는 추가적인 제도 개선보다는 마케팅을 강화해 돈육선물시장 활성화에 나설 계획이다. 한륜석 거래소 금융파생제도팀장은 “거래단위를 낮추는 등 추가적인 제도개선 방안을 시행하면 투기적인 성격이 짙어질 것”이라며 “공공적인 목적에서 돈육선물시장이 필요하기 때문에 투자자교육 등을 통해 돈육농가를 끌어들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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