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주가 지난 1분기 영업적자 우려로 지난해 말 대비 20% 가량 떨어졌다. 3월 인천공항의 화물·여객 실적이 개선된 것으로 집계됐지만 북한 리스크 중국 조류독감 등이 부담요인으로 작용해 당분간 주가의 본격적인 반등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됐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주가는 지난해 말 대비 각각 25.61% 19.06% 하락했다. 이날은 각각 5.64% 4.05% 올랐지만 하반기 대체휴일제 시행에 따른 ‘반짝 반등’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항공주 주가가 부진한 것은 1분기 실적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증권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1분기 영업이익 추정치 평균은 각각 -686억원, -73억원이다. 대표적인 고수익 노선인 일본 노선을 두고 벌이고 있는 저가항공사들과의 경쟁에 따른 수송단가 하락, 엔화약세와 북한 리스크 등으로 인한 일본인 입국자수 감소 등이 실적 악화의 원인으로 꼽힌다. 대한항공은 성과급(약 380억원)지급과 매출 비중이 75% 수준인 화물운송 수요 감소 때문에 적자 폭이 더 큰 것으로 추정됐다.
전문가들은 항공주 주가가 사상 최저 수준까지 떨어졌지만 아직 위험 요인이 많다고 지적하고 있다. 김민지 이트레이드증권 연구원은 “2003년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가 중국에 확산된 2003년 4~5월 한국 입국자와 출국자수가 전년 동기 대비 40% 정도 줄었다”며 “최근 중국에 조류독감(AI)이 확산되고 있는 점은 부정적인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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