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지론 김기준 본부장이 들려주는 현명한 대출법&대학생 재테크 방법
대학생 대출 등 돈이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합리적으로 대출해 주는 데이지론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데이지론은 제2금용권 대출 중 하나다. 경영과 영업 전반을 맡고 있는 김기준 본부장을 만나 데이지론에 대해 인터뷰했다. 김 본부장은 대학교 졸업 후, 대형 금융회사에 입사, 10여 년간의 경력을 쌓은 후 제2금융권인 (주)CJFC 경영지원본부 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다.
김 본부장에 따르면, 데이지론의 ‘데이지’는 꽃 이름이다. 데이지의 꽃말은 ‘희망’이다. 돈을 빌리는 입장에선 새로운 희망을 찾으려 한다는 데 착안한 이름이라고 한다. 데이지론의 장점은 대출과 관련한 철저한 보안시스템과 친절한 상담이다. 고객들의 신뢰확보를 위해 두 가지에 초점을 두고 내부 직원 교육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김 본부장은 대학생, 무직자들을 상대로 하는 대출사기를 막기 위해선 불법업체인지 확인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불법대출업체들은 “대출 다 된다”라는 말을 달고 산단다. 김 본부장은 “제2금융권도 이익을 내야 하는 회사인데 신용 없는 사람에게 무얼 믿고 대출해 줄 수 있겠느냐?”면서 그런 업체일수록 불법업체일 확률이 대단히 높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불법업체들의 경우 법적으로 받을 수 없도록 규정돼 있는 수수료를 요구한다”면서 그런 요구를 받을 땐 자리를 털고 일어서는 것이 상책이라고 덧붙였다.
현명한 대출법에 대해 김 본부장은 먼저 돈이 꼭 필요한지, 얼마나 필요한지, 어떻게 갚을 것인지 스스로 자문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학생들의 경우 학자금대출, 휴학생대출, 자취방 보증금, 성형수술비용, 심지어 데이트비용과 같은 자금 때문에 돈을 빌리려고 한다”면서 “특히 어떻게 갚을 것인지 계획이 서 있지 않다면 대출은 가급적 피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대학생들을 위한 재테크에 대해 김 본부장은 소비관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소비를 하기 전에 내가 원하는 것인지, 필요한 것인지를 알고 현명하게 구매한다면 합리적인 소비패턴으로 바뀔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미래에 대한 재테크 수단으로 ‘주택청약종합저축’을 미리 들어두면 좋다고 조언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2만원부터 가능해 부담이 없는 편이라고.
다음은 김기준 본부장과의 일문일답이다.
Q: 데이지론,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 궁급합니다.
A: 데이지론하면 은은한 느낌이 나지 않나요? (하하) 고객들에게 다가가는 이름이기 때문에 매우 생각을 많이 했어요. 그러던 중, 우리 회사가 고객들에게 줄 수 있는 이익에 대해 생각해 봤을 때, ‘희망’이라는 단어가 떠올랐죠. 돈을 빌리려는 목적은 새로운 희망을 찾으려는 것 아닌가 싶었습니다. 그래서 ‘희망’이라는 꽃말을 갖고 있는 데이지를 생각해 데이지론이 탄생하게 됐습니다.
Q: 그렇다면 본부장님께서 생각하시는 데이지론만의 강점은?
A: 외부적인 것보다 내부적인 것이 매우 잘 구축돼 있다고 생각합니다. 돈을 다루는 업종이기 때문에 보안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보안은 곧바로 신뢰로 직결됩니다. 보안 쪽에 굉장히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어요. 더불어 상담을 원하는 고객들과 자연스런 상담을 위해 내부 직원들에게 교육을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정말 자랑 할 만할 정도에요.
Q: 대학생, 무직자를 상대로 한 대출사기가 많은데 불법업체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A: 일단 불법업체들이 꼭 하는 말이 있어요. “대출 다 된다.” 그런데 이 말은 성립할 수가 없거든요. 제2금융권도 이익을 내기 위한 회사입니다. 신용이 없는 사람에게 무얼 믿고 대출 해줄 수 있겠습니까? 대출이 다 된다고 하면 꼭 의심을 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수수료가 있다면 역시 불법업체입니다. 법적으로도 수수료를 받지 못하게 돼 있는데 수수료 이야기를 한다면 그냥 유유히 자리를 떠나시면 됩니다.
Q: 피해 예방 방법이 있을까요?
A: 좀 전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불법업체에 대한 확인은 꼭 하셔야 합니다. 대출받기는 오히려 생각보다 쉽습니다만, 불법업체를 통해 피해를 당하고 나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불법 수수료를 돌려받기 위한 신고 및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이는 대출 받는 것보다 훨씬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Q: 현명한 대출법도 궁금합니다!
A: 세 가지를 알아두셔야 합니다. ①내가 돈이 꼭 필요한지, ②얼마나 받을 것인지, ③돈을 어떻게 갚을 것인지. 대학생들의 경우 학자금대출, 휴학생대출, 자취방 보증금, 성형수술비용, 심지어 데이트비용과 같은 자금 때문에 돈을 빌리려고 상담을 많이 하세요. 이런 이유들이 정말 대출을 받을 만큼 돈이 꼭 필요한지 먼저 자기 자신에게 자문을 해 보셔야 합니다. 두 번째로 대출 받을 금액에 대한 부분입니다. 대학생들은 보통 신용이 중간단계에요. 본인이 빌리려는 금액보다 대출승인한도가 더 많은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이때 유혹에 빠져 더 많이 빌려버릴 수 있습니다. 얼마나 받을 것인지 정확히 설정하고 대출 받는 게 필요해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이 갚을 계획을 미리 마련해 두셔야 합니다. 대출금 상환에 대한 정확한 계획이 없다면 아무리 첫 번째, 두 번째 조건을 충족한다 하더라도 대출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Q: 금융전문가로써 대학생들에게 줄 수 있는 재테크 팁이 있다면요?
A: 지금 오신 분들 다 대학생 맞으시죠?(하하) 대학생 분들은 아마 한 달 소득이 많지 않을 것입니다. 가장 우선시되는 재테크 방법은 ‘소비관리’에요. 내가 이 물건을 왜 사는 것인지 꼭 이해하고 구매할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이 물건을 “원해서” 구입을 하는 것인가, 아니면 “필요해서” 구매를 하는 것인가를 생각해 보면 소비의 패턴이 바뀌고, 그럼으로 인해 한 달에 절약할 수 있는 돈이 꽤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미래에 대한 재테크로 ‘주택청약종합저축’을 미리 들 필요가 있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월 2만원부터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부담이 덜 할 거예요.
Q: 마지막으로 일을 하시면서 가장 보람찼던 적은 언제였나요?
A: 저희 회사를 통해 대출을 받고 저한테 계속 연락주시는 분이 계세요. 그때 그 돈 덕에 지금 이렇게 살 수 있었다고. 지금은 대출이 필요하지 않지만 그 이후로 제게 꾸준히 안부 전화와 문자를 주십니다. 이럴 때 가장 뿌듯해요. 저는 고객님께 제가 알고 있는 정보와 지식을 바탕으로 고객님이 필요하신 자금을 융통할 수 있게 상담과 대출진행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