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률 기자] 연예인이나 모델들의 얼굴을 자세히 살펴보면 대부분 작은 얼굴에 갸름한 턱 선을 가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른바 V라인이다. 갸름한 계란형의 얼굴, 즉 V라인이 미인이라는 유행 때문에 성형을 통해 V라인의 턱으로 바꾸기를 원하는 여성들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사실 사각턱이라고 해서 일상생활에 큰 불편이 있는 것은 아니다. 음식을 씹고 삼키는 저작기능에 문제가 없고 불편함이 없으면 별다른 조치가 필요 없다. 미국 할리우드의 톱스타 중 한 명인 안젤리나 졸리도 강한 인상의 사각턱을 가졌다. 그 덕에 안젤리나 졸리는 비디오 게임의 여자 영웅 라라 크로프트를 연기한 블록버스터 툼 레이더라는 영화에 여전사 역으로 출연하며 세계적인 스타로 떠올랐다.
사각턱에 관대한 서양과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여성의 사각턱이 비교적 환영을 받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유는 무엇일까? 사각턱은 아무래도 강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남성적으로 보인다. 실제로 군인, 경찰, 운동선수, 소방관 등 책임감이 강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 중에는 사각턱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사각턱이란 아래 턱뼈의 크기가 크고 각이 져서 정면으로 보았을 때 사각형처럼 보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사각턱은 아래턱뼈 자체가 발달된 경우와 근육이 발달된 경우, 두 가지가 복합된 경우로 나눌 수 있다.
흔히 사각턱의 원인은 선천적인 것으로 알고 있지만 사실 사각턱은 후천적인 발생 확률이 높다고 한다. 딱딱한 음식을 자주 먹거나 껌을 많이 씹는 등 좋지 않은 생활습관이 있을 경우 사각턱이 되기 쉽다. 이를 악무는 습관과 수면 중 이를 가는 습관도 사각턱이 되기 쉽다. 그밖에 손으로 턱을 괴는 습관도 사각턱의 원인이 된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내가 사각턱인지 아닌지를 진단하는 방법이 있다. 사각턱 진단법은 다음과 같다.
1. 얼굴을 정면에서 보았을 때 턱부분이 넓고 사각형처럼 보인다.
2. 턱 끝이 뭉툭하여 턱과 볼이 구별되지 않는다.
3. 얼굴이 짧아 보인다.
4. 옆에서 보았을 때 귀 밑의 턱라인이 심하게 각이 져 보인다.
5. 각이 지고 남보다 발달된 턱뼈 때문에 강한 인상을 준다.
이와 같은 진단법을 대입해 보았을 때 해당사항이 많다면 사각턱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나친 사각턱으로 심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그 상태가 지나쳐 콤플렉스가 생긴 경우 또한 주변의 놀림을 받는 경우라면 안면윤곽수술의 하나인 사각턱 수술을 통해 교정할 수 있다.
사각턱의 유형에 따라 보톡스치료, 하악우각부 절제술, 하악 외측 피질골 절제술, V 라인 성형술을 단독 혹은 동시에 시행하게 된다.
보톡스 치료는 주사를 통하여 턱근육의 크기를 줄이는 것이다. 근육만 발달되었거나 수술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 해당된다. 시술은 5분이면 끝날 정도로 간단하지만 6개월이 지나면 효과가 사라져 반복치료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하악우각부 절제술은 아래턱뼈의 각이 심하고 크기가 큰 경우에 해당되는 치료방법이다. 예전에는 우각부만 절제되어 앞쪽의 턱과 각이 생기는 2차각이 발생했지만 최근에는 전방연장 절제술이 개발되어서 귀밑에서 턱끝까지 자연스러운 턱 라인을 갖게 된다.
하악 외측 피질골 절제술은 정면에서 보았을 때 아래턱이 넓은 경우 갸름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외측 피질골 절제술이 필요할 수 있다. 보통 하악우각부 절제술과 병행하여 시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각턱과 더불어 턱 끝까지 뭉툭한 경우에는 턱 끝까지 뾰족하게 만드는 V라인 성형술이 동반될 수 있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소개팅 식사 비호감 1위, 男-女 의견 달라…
▶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 삼성전자 ‘아티브 스마트 PC’ LTE 모델 출시
▶ 2030 시티족 생활가전 트렌드 “스마트한 것이 필요해”
▶ 직장인, 가장 떠나고 싶은 여행 1위 ‘감성충만 OO여행’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