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1분기 북미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과 LG의 판매량은 1220만대로 집계돼 애플 아이폰 판매량(1190만대)을 넘어섰다. 점유율 면에서는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점유율 합계가 38.4%로 애플보다 1%포인트 높았다.
애플은 이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지켰지만 점유율은 소폭 떨어졌다. 지난해 4분기엔 ‘아이폰5’ 출시로 미국 시장에서 44.5%의 점유율을 차지했지만 올 1분기엔 37.4%를 기록하는 데 그쳤다.
삼성은 920만대의 스마트폰을 팔아 28.9%의 점유율로 2위를 차지했다. 판매량은 지난 분기보다 240만대 감소했지만 전체 북미 시장 규모가 직전 분기보다 줄어들면서 점유율은 1.3%포인트 늘었다.
LG는 1분기 300만대의 스마트폰을 팔아 1~3위 업체 중 유일하게 판매량을 늘렸다. 점유율도 직전 분기(5.7%)보다 3.7%포인트 오른 9.4%를 기록했다. 애플-삼성-LG에 이은 4위 자리는 블랙베리 ZTE 모토로라가 각축을 벌였다. 세 회사는 1분기에 스마트폰을 130만대(4.1%)씩 판매했다.
심성미 기자 smsh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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