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실제 매출과 예상 매출이 어느 정도 차이가 날 때 처벌할지는 별도로 정한다고 하지만 그 논리와 실효성이 실로 의심스럽다. 미래의 매출을 예측한다는 것부터가 쉽지 않다. 가맹본부가 예상 매출액 산출 근거를 제시하라는 것이지만 그것을 알면 누가 사업을 위험이라고 하겠는가. 단적으로 예상 매출에 큰 영향을 주는 경기동향이나 상권 변화 등을 정확하게 예측하기란 불가능하다. 게다가 실제 매출이 예상 매출보다 적게 나왔다고 해서 이를 가맹본부 탓으로만 돌릴 수도 없다. 가맹점주의 노력 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도 있는 것이 매출이다. 같은 장소에서 장사를 해도 이익을 내는 상인과 손실을 보는 상인이 생기는 것이다.
결국 이번 수정안은 가맹본부에 예상 매출을 보장해 주라고 협박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이는 어떤 형태로든 리스크를 감수해야 하는 사업의 본질을 무시한 것이다. 가맹점주도 엄연한 사업자다. 가맹본부의 강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상권이나 영업시간 등 제반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의 리스크를 감수하겠다고 선택한 결과가 프랜차이즈 계약이다. 이런 사업자 관계를 부정하고 가맹점주에게 단체설립권과 단체행동권을 허용키로 한 데 이어 이제는 가맹본부의 틀린 매출 전망까지 처벌하겠다는 정부와 정치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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