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에 따르면 포스코로부터 의뢰를 받아 실시한 기업 이미지 조사 결과 포스코에너지 상무 A씨의 항공기 승무원 폭행사건은 포스코가 명성을 한순간에 잃을 정도로 큰 타격을 줬다는 답변이 67.2%로 나타났다.
전부는 아니지만 비교적 큰 손상을 줬다는 응답이 14.5%였던 점을 봐선 포스코로선 기업 이미지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었던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 이미지에 거의 손상이 없다는 답변은 18.3%에 불과했다.
조사는 갤럽이 지난 6∼12일 일반인 500명을 대상으로 전화로 실시했다.
기업의 이미지 회복에 걸리는 시일에 관한 의견은 엇갈렸다.
포스코의 이미지 회복에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답변이 49.5%, 곧 회복한다는 의견이 43.8%였다.
시간이 오래 걸려도 회복하기 어렵다는 응답은 4.3%였다.
응답자 과반이 사건의 원인을 개인의 성격으로 돌렸지만 구조적인 원인에 주목하는 이들도 적지 않았다.
답변 비율은 개인의 인성문제 52.3%, 권위적 기업문화 31.0%, 리더십 교육 부재 15.7%였다.
포스코의 사후 대응에 대한 평가는 여론에 밀린 어쩔 수 없는 대응이 56.4%, 진정성 있고 신속했다 29.3%, 진정성은 있지만 늦었다 12.6%로 나왔다.
A씨를 퇴직시킨 것에 관해서는 적절한 조치라는 평가가 56.8%였고 부족하다는 의견이 25.5%, 지나치다는 의견이 15.7%의 분포를 보였다.
응답자는 포스코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진정성있는 경영활동을 해야한다'(48.5%)거나 '임직원이 끊임없이 반성해야 한다'(23.8%)고 요구했고 기업문화 쇄신(18.1%) 이미지 회복을 위한 홍보(7.9%)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냈다.
포스코는 22일 송도 글로벌 R&D센터에서 정준양 회장을 비롯한 계열사 전체 임원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윤리실천 다짐대회에서 이런 조사 결과를 공개하고 재발 방지를 결의했다.
한경닷컴 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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