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팀] 일반적으로 안면윤곽수술과 양악수술 두 가기 수술을 같은 수술이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두 가지 수술모두 얼굴 뼈에 받는 수술이고 이후에는 얼굴의 이미지나 외모가 많이 달라지기 때문.
하지만 두 수술의 차이는 기능의 변화에 있다. 안면윤곽 수술은 성형외과의 성형수술로 수술부위는 광대뼈, 사각턱, 턱 끝이다. 안면윤곽수술은 얼굴 외곽의 모양을 바꾸거나 작아지게 만드는 수술로 기능적인 변화는 나타나지 않는다.
양악수술은 주걱턱, 무턱, 돌출입, 안면비대칭 등 얼굴 뼈나 치아의 이상으로 외모 콤플렉스가 심하거나 얼굴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환자들을 위한 수술이다. 양악수술은 턱이 새롭게 이동한 자리에서 치아가 좋은 교합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
수술 후에 삐뚤어지고 돌출됐던 턱뼈가 바르게 자리잡음으로써 얼굴기능과 함께 외모도 개선돼 미용 성형으로 여겨지고 있다. 하지만 양악수술은 외모 개선에 앞서 얼굴 기능 회복이라는 수술 취지에 어긋나서는 안된다.
안전한 양악수술을 위해서는 턱 기능, 치아 기능, 호흡기능 등 얼굴과 관련된 다양한 전문의들이 한 자리에 모여 수술 계획을 세우는 협진 과정이 필요하다. 수술이 얼마나 잘 이루어졌는지 뿐만 아니라 치아 교정치료도 잘 이루어졌는지가 전체적인 치료결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한 안면윤곽 수술을 결정 하기 전 수술하기 전에 하는 검사는 환자의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하므로 상기하도록 하자. 수술 전 검사를 통해 자신의 신경선의 높이, 뼈의 두께, 뼈의 형태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수술 후의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예측할 수 있다.
양악수술이 얼굴의 구조적인 문제점을 교정하는 데 효과적이나 모든 사람에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단점 등을 잘 확인해보아야 한다. 또한 이런 종류의 수술은 재수술이 매우 어려우므로 막연하게 환상을 가지고 하는 것은 옳지 않다.
16년간 무사고를 기록하고 2011년, 2012년에 해외환자 유치 보건복지부 장관상 및 2013년에는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제이케이 성형외과. 제이케이 성형외과 주권 대표원장은 “안면윤곽수술과 양악수술은 비슷해 보이나 자신에게 적합한 수술이 무엇인지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에 결정하는 과정이 따라야 한다”며 “두 수술을 통해 얻고자 하는 가치와 잃을 수 있는 가치를 잘 따져보고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제이케이 성형외과는 3D가상 성형 시스템을 통해 환자가 수술 후 모습을 미리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수술 후의 모습을 입체감이 살아 있는 3차원 형태로 볼 수 있어 좀더 확실하게 예측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 삼성전자 ‘아티브 스마트 PC’ LTE 모델 출시
▶ 결혼 늦추는 이유, 사랑만 있으면 먹고 살 수 없어?
▶ 직장에서 화내는 이유 1위, 스트레스 부르는 ‘이것’
▶ 2030 시티족 생활가전 트렌드 “스마트한 것이 필요해”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