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신 박사의 성형Q&A '성형미학‘을 연재합니다. 성형과 관련된 여러 가지 궁금증들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김수신 박사는 수지접합 등 미세수술분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해왔으며, 성형외과 분야에 30년 이상 종사하며 각종 새로운 수술법들을 연구, 발표한 바 있습니다. 현재 서울대병원 성형외과 외래교수, 레알성형외과 대표원장으로 재직 중입니다.(편집자 주)
Q. 얼굴에 살이 없어 아프고 나이 들어 보입니다
33살 평범한 회사원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이었습니다. 남들은 부러워하기도 하지만 저에겐 큰 고민입니다. 마른 체형에 얼굴에도 살이 없어 아프고 나이 들어 보인다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더 늦게 전에 얼굴에 지방이식을 해보고 싶습니다. 볼 지방이식이나 줄기세포 지방이식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A. 자가지방을 이용한 미세지방이식술로 교정합니다
뺨이 홀쭉하게 꺼져 있으면 신경질적이고 나이 들어 보이기 쉽습니다. 뿐만 아니라 살이 없기 때문에 코와 입 주위의 팔자주름도 깊게 잡히기도 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주로 자가지방을 이용한 미세지방이식술로 교정합니다.
과거에는 허벅지나 배 등의 피부를 절개해 지방조직을 채취한 뒤 뺨에 옮겨주는 지방이식 방법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사탕을 문 것처럼 지방이 늘어지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요즘은 지방흡입술로 채취한 지방조직을 미세지방으로 분리한 뒤 주사기로 주입하는 지방이식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식된 지방은 일부 흡수됩니다
지방세포는 원래 있던 자리에서 다른 곳으로 옮겨지면 반 정도는 흡수됩니다. 때문에 수술할 때 필요한 양보다 많은 양을 주사하기도 합니다. 수술 직후에는 뺨이 부은 것처럼 불룩해질 수 있습니다. 수주일이 지나면 원하던 정도의 보기 좋은 모습이 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반적으로 이식된 지방의 볼륨 유지기간은 1년 정도라고 말합니다. 처음엔 통통하게 지방이 있어도 1년 정도 지나면 볼륨이 줄어듭니다. 하지만 이식한 모든 지방이 흡수되는 것은 아닙니다. 남아서 생착된 지방은 장기간 유지됩니다. 일반적으로 1차 지방이식보다는 2차 지방이식 후 생착되는 지방이 많습니다.
지방에서 채취한 줄기세포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지방이식은 과거에 비해 채취나 이식 방법이 발전하면서 생착률도 크게 높아졌습니다. 최근에는 지방에서 추출한 줄기세포를 지방과 혼합해 함께 이식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병원도 많아졌습니다. 효과가 완전히 검증된 것은 아니지만, 세포 내 성장인자들이 지방세포의 생착을 돕고 볼륨 유지기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꾸준히 발표되고 있습니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 삼성전자 ‘아티브 스마트 PC’ LTE 모델 출시
▶ 결혼 늦추는 이유, 사랑만 있으면 먹고 살 수 없어?
▶ 직장에서 화내는 이유 1위, 스트레스 부르는 ‘이것’
▶ 2030 시티족 생활가전 트렌드 “스마트한 것이 필요해”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