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과 GS건설, 대우건설 등 국내 건설사들은 태국 통합 물관리 사업이 태국 정부가 추진하는 국책 사업인 만큼 공사비 회수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부실시공 의혹과 건설사 담합에 대한 검찰 수사 등으로 이미지가 크게 훼손된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으로 바뀔 수 있다는 점에서도 환영하는 분위기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태국 물관리 사업 수주는 국내 건설사의 물관리 기술력이 해외에서 인정받은 것”이라며 “이번 수주가 4대강 사업과 건설업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줄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물관리 사업에 대한 관심이 많은 남미와 동남아 국가가 추후 관련 사업을 발주할 때 국내 업체들이 우위에 설 수 있다는 점도 긍정적인 요인이다.
하지만 국내보다 어려운 현장관리 문제는 풀어야 할 숙제로 지적된다. 최근 주요 건설사들이 앞다퉈 수주에 나섰던 중동에서 추가로 발생한 공사비를 받지 못하면서 대규모 적자를 봤던 게 대표적이다. 일본을 비롯해 상당수 국가들이 최종 입찰 참여를 포기한 것도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
각종 인·허가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공기 지연에 따른 추가 비용이 불가피하다. GS건설 관계자는 “태국 정부의 국책사업으로 5년간 2조원씩 예산 투입이 이미 결정된 만큼 건설사들이 스스로 금융을 통해 자금을 조달해야 하는 상황은 아니다”면서도 “엄격한 현장관리를 통해 추가비용을 줄일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차오프라야강 일대에 자리잡은 수중가옥 등에 대한 보상 문제도 걸림돌이다. 이 때문에 수용과 보상 문제 및 환경영향평가 등 인·허가 과정에서 사업이 지연될 경우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는 조항을 넣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김보형/이현일 기자 kph21c@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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