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을 비롯한 영남권 5개 시·도가 ‘동남권 신공항’ 추진과 관련한 정부의 ‘입지조사 전제 수요조사’에 합의했다. 또 정부는 신공항 건설을 이달 하순 발표할 ‘박근혜정부 지방공약 이행계획’(지방 공약 가계부)에 포함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박근혜정부 출범 이후 4개월간 정국을 뜨겁게 달궜던 ‘동남권 신공항 추진 프로세스’가 본격 가동하게 됐다. 정부가 정상적인 절차만 진행한다면 박 대통령 임기 후반기에 착공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허남식 부산시장은 18일 오전 부산시청 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국토교통부가 제안한 동남권 신공항 추진을 위한 합의서에 부산과 대구,울산,경북,경남의 지자체가 함께 서명했다”고 발표했다.
허시장은 5개 시·도지사가 서명한 합의문에는 4가지 내용을 담고 있다고 말했다. 항공수요조사와 타당성조사(입지 등 포함)를 시행한다 △항공수요조사는 시행방법과 절차에 대해 지자체간 합의해 결정하고, 이 방법과 절차에 따라 산정된 항공수요조사를 갖고 타당성조사를 시행한다 △항공수요조사는 이미 상당부분 시행준비가 돼 있는 만큼 연내 빠른 시일내 착수한다 △타당성조사는 내년도 예산을 확보해 추진하되, 지자체간 구체적인 시행방안 등에 대해 합의하도록 하고, 합의 등 준비가 완료되면 곧바로 타당성조사에 착수한다는 내용이다.
허시장은 “항공수요 조사와 관계없이 신공항 타당성 조사는 이뤄지고, 부산의 가덕도, 경남의 밀양 등의 입지결정을 위한 방법과 절차는 5개시도가 협의해 결정할 것”이라며 “타당성 조사는 빠르면 내년 1월부터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부산은 24시간 운항이 가능한 가덕도를 최적지로 보고 있는 반면 대구경북에서는 접근성에 많은 배점을 둬야한다며 경남 밀양을 밀고 있다.
이어 허시장은 그동안 5개 시도가 그동안 논란을 빚었던 수요조사와 관련해서는 3가지를 합의했다고 밝혔다. 용역은 외국의 전문기관도 참여할 수 있도록 국제입찰로 하고, 영남지역의 장래 항공수요를 조사하되 기존공항에 대한 수요조사와 더불어 전환수요(인천공항을 이용하던 이용객이 신공항을 이용하는 수요)와 유발수요 등의 조사도 하고, 기존공항의 운영 및 시설상의 문제점도 조사하기로 했다. 또 각 지자체가 추천하는 전문가가 용역자문위원회에 참여하도록 한다고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허시장은 “정부와 지자체 간 공동합의서가 체결됨에 따라 신공항 관련 조사가앞으로 원활하게 시행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며 “박 대통령 임기내에 신공항이 착공가능하도록 5개시도의 힘을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토부는 수요 및 입지조사를 수행할 용역기관 선정 등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 영남권 5개 시·도와 추가 협의를 거쳐 8월 중 수요조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