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6·25에 터져 나온 역사교과서 지식인 선언

입력 2013-06-24 17:34   수정 2013-06-25 05:42

학계 법조계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역사 왜곡과 학문 탄압을 걱정하는 지식인 모임’ 소속 400여명이 어제 민주당을 규탄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교학사가 제작 중인 고교 한국사 교과서에 대한 근거 없는 공격은 학문과 사상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것이다. 김태년 민주당 의원이 이 교과서 집필에 참여한 한국학중앙연구원 권희영·정영순 교수의 개인정보를 연구원 측에 요구해 받아간 것이 바로 그런 침해라는 것이다. 지식인들은 이 두 저자가 현행 역사교과서의 좌편향을 지적하는 한국현대사학회 임원이라는 점에 특히 주목하고 있다. 유재천 전 상지대 총장과 이인호 서울대 명예교수 등 원로 교수와 중도 학자들까지 동참했다는 것은 상황의 심각성을 잘 보여준다.

실제 교학사 역사교과서에 대한 비판은 아무런 근거가 없다. 8월 말에나 검정 절차가 끝나는 책을 두고 안중근 의사를 테러리스트로, 유관순 열사는 여자 깡패라고 묘사했다는 터무니없는 공격이다. 교학사 측은 그런 내용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지만, 일부에서는 벌써 불매운동까지 선동하고 있다고 한다. 분명 허위사실에 기반한 마녀사냥이다.

역사교과서 왜곡 논란은 벌써 10여년째다. 성인의 35.8%, 중·고교생 등 청소년의 86.1%가 6·25 전쟁이 언제 일어났는지 모른다는 안전행정부의 조사결과가 나오는 실정이다. 현대사의 문제는 잘못된 역사를 가르치는 교실의 문제요, 일부 좌경적 이념에 매몰된 교사들의 문제다. 이승만·박정희 대통령을 모욕하기 위해 사료를 멋대로 날조, 왜곡하는 소위 백년전쟁 식의 역사관이 문제인 것이다. 6·25가 북한에 의한 것이 아니라는 브루스 커밍스류의 소위 수정주의, 북한의 왜곡된 해석을 추종하는 편협한 민중사관이 불러 일으키고 있는 참사다.

현대사는 당연히 치열한 토론을 거쳐야 하는 부분이 많다. 문제는 토론이 아니라 정치적 목적에 따라 역사를 왜곡하는 세력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번 역사교과서 파문은 현대사 해석을 이미 장악했다고 생각하는 세력들이 느끼는 오도된 위기의식의 발로다. 대한민국의 역사를 패배의 역사로 인식하는 그늘진 자들의 인식이 문제다. 6·25는 아직 진행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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