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률 기자] 양악수술 건수가 연중 크게 높아짐에 따라 안전성 문제도 대두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양악수술 기술은 이미 세계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후유증에 대한 우려 또한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양악수술이 왜 위험한지는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안면의 감각 마비 증상과 신경 손상으로 인한 통증, 입술이 틀어져 대화도 어려운 점 등이 대표적인 부작용 사례다. 이 같은 결과는 분명히 수술이 잘못되었기 때문에 일어난 것이다.
양악수술은 고난이도의 수술이기 때문에 집도하는 의사의 전문성과 임상경험이 가장 중요하다. 양악수술 경험이 풍부한 의사에게 양악수술은 맹장수술 정도의 난이도에 해당한다고 한다. 그런데 의사의 임상경험도 충분하지 못한 상태에서 충분한 협진시스템도 갖추지 못했다면 환자가 위험에 노출 될 수 있다.
양악수술의 부작용이 발생하는 이유는 턱뼈를 둘러싼 주변에 많은 신경과 혈관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큰 출혈의 위험성이 있다. 양악수술은 또한 뼈를 잘라내는 큰 수술이다. 얼굴에는 목의 좌우측면에서 뇌로 향하는 얼굴동맥과 얼굴정맥, 위턱 바로 뒤편의 상악동맥, 아래턱 하단부 속을 통과하는 신경 등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건드리지 않고 수술을 마쳐야 한다.
또한 양악수술은 전신마취가 필요하며 치아교정을 위한 협진이 필요하기 때문에 양악수술 전문의, 치과의사, 마취과 의사가 원활하게 환자를 수술하고 돌볼 수 있는 안전한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그런데 이같은 준비 없이 양악수술이 이루어지다보면 기대하지 않은 결과가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안전을 중요시 하는 환자들에게 최근 등장한 ‘수직골 절단방식 양악수술(IVRO양악수술)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수직골 절단방식 양악수술은 즉 신경손상 등 부작용에 대한 부분이 기존의 '시상분할골 절단술(SSRO)'의 수술방식보다 10배정도 위험율이 적다. 특히 마비, 감각이상 등 신경손상이 없으며 수술시간 또한 짧아 수술후 부기 및 출혈이 거의 없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 삼성전자 ‘아티브 스마트 PC’ LTE 모델 출시
▶ 결혼 늦추는 이유, 사랑만 있으면 먹고 살 수 없어?
▶ 직장에서 화내는 이유 1위, 스트레스 부르는 ‘이것’
▶ 2030 시티족 생활가전 트렌드 “스마트한 것이 필요해”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