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 1000만, 작년 6월 5000만, 올해 5월 9000만 가입자를 돌파한 데 이어 두 달 만에 1억 명에 도달한 것이다.
1000만 명 단위의 가입자 증가에 평균 4개월이 걸렸던 점을 고려하면 성장세가 두 배 가까이 빨라졌다.
카카오는 '카톡해'라는 커뮤니케이션 문화가 등장할 정도로 압도적인 사용량을 기반으로 모바일 커머스 플랫폼(선물하기), 모바일 광고 플랫폼(플러스친구), 모바일 게임 플랫폼(게임하기)으로 진화해 온 것을 성공 요인으로 꼽았다.
카카오 관계자는 "'사용자 100개 개선 프로젝트'같이 끊임없이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개선을 해왔고, 이모티콘·보이스톡·선물하기·채팅플러스 같은 다양한 채팅의 즐거움을 제공한 게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카카오 스토리가 출시 8일만에 가입자 1000만명을 넘긴 것도 소셜 플랫폼으로서 카카오톡의 가치를 인정받았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한경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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