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시장조사기관인 아이서플라이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삼성전자의 낸드플래시 매출액은 20억3200만달러를 기록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낸드플래시 분기 매출액이 20억달러를 넘어선 것은 2011년 3분기 이후 처음이다.
낸드플래시 시장점유율은 38.5%로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켰다.
일본 도시바가 17억1000만달러(32.4%)로 2위를 차지했으며, 미국 마이크론테크놀러지가 9억200만달러(17.1%), SK하이닉스가 6억3800만달러(12.1%)로 뒤를 이었다.
특히 삼성전자는 지난해 11월 10나노미터(nm·1nm=10억분의 1m)급 64Gb(기가비트) 낸드플래시에 이어 올해 4월 10나노급 128Gb 낸드플래시를 양산하면서 낸드플래시 분야에서 10나노급 생산공정을 선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아이서플라이는 삼성전자의 10나노급 낸드플래시 제품 비중이 1분기 9.5%에서 2분기 45.3%로 급격히 확대되고, 내년 4분기에는 99%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차세대 주력 제품인 10나노급 128Gb 낸드플래시는 현재 주력인 20나노급 64Gb 낸드플래시에 비해 생산성이 2배 이상 높다.
반면 낸드플래시 시장 최대 경쟁사인 도시바는 1분기 현재 10나노급 생산공정 전환율이 0%로, 아직 10나노급 제품 양산에 돌입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반도체 생산공정을 20나노에서 10나노급으로 전환한다는 것은, 반도체 칩을 절반 크기로 줄여 한 장의 실리콘 웨이퍼에서 생산할 수 있는 칩 수를 2배로 늘린다는 의미여서 원가경쟁력을 그만큼 높일 수 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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