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은 '2013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 고객접점부문 조사 결과를 8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현대차와 SKT, 삼성전자서비스 등이 업종별 최고점수를 받았다. 또한 △신한·KB국민은행 △롯데·신세계백화점 △아우디코리아·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삼성디지털프라자 △GS칼텍스 △금호타이어 △코오롱인더스트리 △CGV(CJ) △대구광역시청 △한국공항공사 등이 업종별 1위를 차지했다.
KSQI는 산업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 체감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다.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고객 입장에서 전문평가단이 느끼는 품질을 평가해 수치화한 것이다.
올해 KSQI 전체 평균점은 90.5점으로 지난해보다 0.6점 올랐다.
업종별로는 국산자동차판매점과 가전 애프터서비스(이상 96점), 증권 생명보험 전자제품전문점(이상 95점) 등이 높은 점수를 얻었다. 반면 편의점(83점) 주유소(81점) 고속버스터미널(80점) 항만터미널(72) 등은 서비스 측면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o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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