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혜 매니저는 1995년 3월6일에 입사한 19년차 승무원으로 현재 캐빈서비스 2팀에 소속돼 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캐빈매니저 및 그룹장으로서 최고의 서비스 평을 받고 있다"며 "모든 일에 솔선수범해 이미지메이킹 선임위원도 맡고 있는 우수한 승무원"이라고 말했다.
이 매니저는 2003년 아시아나항공 창립기념일 우수승무원으로 뽑히는 등 성과를 인정받아 14회 포상을 받았다. 올해 1월에는 비상탈출 훈련을 받은 바 있다.
외신들은 탑승객들의 말을 인용해 사고 당시 이윤혜 캐빈매니저가 영웅적인 모습을 보였다고 전했다. 이 캐빈매니저는 마지막까지 비행기에 남아 승객 대피를 책임졌고, 끝까지 현장에 머물다 의료진의 권유에 마지못해 병원에 간 것으로 알려졌다.
한 탑승객은 “작은 체구의 승무원이 눈물을 흘리면서도 비행기 통로를 통해 승객을 등에 업고 사방으로 뛰어다니며 승객 대피에 앞장섰다”고 전했다.
샌프란시스코의 소방국장도 사고기의 이 매니저가 마지막 순간까지 비행기에 남아 사람들을 대피시켜 구조자들로부터 영웅으로 추앙받고 있다는 찬사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한경닷컴 최유리 기자 nowher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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