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6월 넷째주(6월 24일~30일) 안드로이드 마켓 주간 인기 앱 순위에 '카카오톡', '카카오 스토리', '카카오 스타일' 등 카카오 앱이 1~3위를 도배했다. 특히 '카카오 스타일'이 3위로 전주 대비 118계단 치솟았다.
'카카오 스타일'은 지난해 9월 출시된 패션 정보 서비스다. 웹에서 먼저 시작해 좋은 반응을 얻어 올해 6월 초 앱으로 다시 출시됐다.
'카카오 스타일'은 미술관 큐레이터가 전시회를 기획하듯 쇼핑 분야 전문가가 엄선한 제품을 한 눈에 모아볼 수 있게 만든 서비스다. 이용자들은 잡지를 받아보듯 다양한 브랜드 샵의 신상품을 구독할 수 있다. 또 원하는 아이템을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로 공유하거나 쇼핑몰로 연결해 구매할 수 있다.
'카카오 스타일'은 출시 한 달만에 손익분기점(BEP)을 돌파한 후 상승 가도를 달리고 있다. 앱은 구글플레이의 쇼핑 등 속한 카테고리 내에서 지난달 21일 이후 인기 순위 1위를 지키고 있다.
현재 카카오 수익의 일등공신은 '게임하기'다. 카카오 '게임하기'는 1년 전 출시된 후, '애니팡', '드래곤 플라이트', '모두의 마블' 등 게임을 잇따라 흥행시키면서 주 수익원으로 자리잡았다.
지난해 카카오의 매출은 458억원이며, 이 중 중개 매출이 68%를 차지했다. 중개 매출은 카카오 게임센터에 입점한 게임을 유료로 다운받거나, 아이템과 선물 등을 구입했을 때 일부 수수료를 받아 생긴 매출이다.
다만 카톡 게임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게임하기'는 포화 생태에 이르렀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이에 따라 카카오의 차기 수익원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는 상황이다.
'카카오 스타일'의 경우 매출은 입점 업체의 광고비로부터 나온다. 각 쇼핑몰의 추천 상품을 보여주는 '핫아이템' 란의 경우 4주 단위로 한 구좌가 판매된다. 운영 구좌는 랜덤으로 노출되며, 비용은 364만원(부가세 별도)다.
카카오 측은 현재 운영하고 있는 216구좌를 오는 22일부터 최대 288구좌로 늘릴 예정이다. 이 부문에서만 연간 30억원 이상의 매출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다.
이 외 쇼핑몰의 특가상품을 노출하는 'Sale' 영역은 비용을 별도로 책정하고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앱은 출시된 지 한달여 만에 100~500만 다운로드수 구간에 속하는 등 큰 인기를 얻고 있다"며 "쇼핑 앱이지만 소셜 기능을 강화, 사용자가 '좋아요', '살래요' 등 느낌을 남길 수 있어 광고주들로부터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김효진 기자 jinhk@hanky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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