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에게 공개되는 SNS나 프로필, 대화명 등은 자신의 개성이나 평소 성향을 짐작해 볼 수 있는 창구로 활용되기도 한다.
소개팅 전 미혼남녀들은 소개팅 상대에 대한 궁금증을 어떻게 해결할까? 주선자에게 물어보는 경우가 가장 많겠지만 최근에는 SNS를 통해 미리 알아보기도 한다.
결혼정보회사 가연(대표이사 김영주)과 매칭사이트 안티싱글에서 미혼남녀 338명(미혼남성 166명, 미혼여성 172명)을 대상으로 '소개팅 전 상대방의 SNS를 찾아본 적이 있는가'에 대한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먼저 ‘소개팅 전 상대의 SNS를 몰래 검색해본 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67%가 ‘그렇다’라고 답했다.
다음으로 앞선 질문에 ‘YES’라고 답한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소개팅 전 상대방의 SNS를 본 것이 소개팅 결과에 영향을 주었는가?’라는 추가 질문을 했을 때 61%가 ‘그렇다’라고 답했다.
그렇다면 소개팅에 악영향을 준 상대방의 SNS 내용은 어떤 것들이 있었을까?
‘비방이나 허세가 담긴 포스팅’이 40%를 차지해 1위로 나타났다. 응답자 P씨는 “소개팅 전에 (상대방의)SNS를 들어가봤다가 안 좋은 선입견이 생긴 적 있다”며 “특정 인물에 대해 너무 아무렇지도 않게 안 좋은 글을 올렸던데 인품을 의심하게 되더라”라고 말했다.
2위는 32%를 차지한 ‘수많은 이성친구들의 댓글들’이었다. 3위는 ‘지난 사랑의 흔적’(17%)으로 나타났고, 4위는 ‘4차원적인 발상을 담은 게시물’(6%), 5위는 기타(특이한 취미 활동이나 기호에 대한 거부감,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이질감 등)로 나타났다.
가연결혼정보㈜ 박미숙 이사는 “SNS를 통해 그 사람의 성격이나 성향에 대한 단편적인 면모는 알 수 있을지 모른다”며 “그러나 상대방의 단면만 보고 선입견을 갖는 것보다 만남과 대화를 통해 진지함을 갖고 알아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한경닷컴 이미나 기자 helpe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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