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방송의 취지를 살리려면 KBS 수신료 인상이 필요하다.”
이경재 방송통신위원장(사진)은 취임 100일을 이틀 앞둔 23일 기자들과 만나 이렇게 말했다. 30년 넘게 2500원으로 묶여 있는 KBS 수신료를 올려야 한다는 뜻을 재차 강조한 것이다.
이 위원장은 “영국 BBC, 일본 NHK 등 외국의 대표적 공영방송들이 재원의 80% 이상을 수신료로 충당하는 데 비해 KBS의 수신료 비율은 38.5%에 그친다”며 “공정 방송을 위해선 수신료를 높이고 광고를 줄여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수신료를 인상할 경우 종합편성채널(종편)이 최대 수혜자가 될 것이라는 지적에 대해선 “방통위가 광고와 관련된 영향력지수를 조사한 결과 KBS로 갔던 광고가 종편으로 가는 것은 2~3%에 불과하다”며 “MBC SBS 등 다른 지상파 방송사와 신문사,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로 퍼질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위원장은 “종편이 생기기 한참 전인 10년 전부터 국회에서 같은 주장을 해왔다”고도 했다.
이 위원장은 새로운 방송통신 정책 패러다임을 연구하기 위해 24~30일 미국을 방문한다. 미국의 방송통신 규제기관인 연방통신위원회(FCC)와 국제 미디어그룹 월트 디즈니, 타임워너 등을 찾아 양국 간 방송통신산업 협력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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