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백억원의 제작비가 들어간 국산 대작 영화들이 잇달아 개봉하거나 시사회를 열자 투자와 배급을 맡은 상장사 주가가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2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들어 미디어플렉스(영화 ‘미스터 고’ 투자·배급사) 주가가 5% 이상 급등락한 날은 18거래일 중 절반에 가까운 8거래일에 이른다. 지난 10일에는 하한가까지 떨어지는 등 10% 넘게 폭락한 날도 3거래일이나 된다.
순수 제작비만 225억원이 투입된 ‘미스터 고’가 한국과 중국에서 개봉하면서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어서다. 개봉 첫 주말 국내 박스오피스 순위가 3위에 그친 것으로 나오자 미디어플렉스는 22일 가격제한폭 가까이 밀렸다. 하지만 중국에서 박스오피스 1위에 등극하며 18일부터 21일까지 나흘 만에 7769만위안(약 140억원)을 벌어들인 것으로 알려지자 23일엔 곧바로 8% 넘게 급상승했다.
증권업계의 전망은 일단 밝다. 한승호 신영증권 연구원은 “보수적으로 잡아도 국내 관객 800만명, 중국 매출 3억위안(약 543억원)이 가능하다”며 “이 수치를 가정하면 미디어플렉스는 매출 573억원, 영업이익 64억원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CJ E&M도 국내 영화 사상 가장 많은 400억원대 제작비가 들어간 봉준호 감독의 ‘설국열차’에 초긴장 상태다. 제작비 전액을 댄 CJ E&M 주가는 이로 인해 18일 장중 4만1000원까지 오르며 1년 신고가를 새로 쓰기도 했다.
하지만 언론 시사회가 열린 23일에는 4%대 급락하며 아직은 시장에서 흥행을 장담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전설의 주먹’ ‘고령화 가족’ ‘더 웹툰’ 등 올 들어 개봉한 이 회사 영화들이 별다른 성과를 못 냈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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