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병용 롯데마트 사장(62·사진)이 올초부터 시행하고 있는 ‘한·중 격주경영’이 화제다.
노 사장은 올 1월부터 매달 첫째주와 셋째주에는 한국에 머물면서 국내 사업을 진두지휘하고, 둘째주와 넷째주는 중국으로 넘어가 현장을 챙기는 격주경영을 이어오고 있다. 둘째주에는 베이징, 넷째주에는 상하이를 주로 찾는다. 이번달과 같이 다섯째주(7월29일~8월2일)가 있는 달에는 마지막 주에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날아간다.
노 사장이 올 들어 중국을 내 집처럼 방문하는 것은 중국 사업의 비중이 한국을 추월할 정도로 커졌기 때문이다. 현재 롯데마트의 중국 내 점포 수는 105개, 한국은 104개다. 롯데마트 측은 지난 1월16일 중국 102호점인 허페이카이파취점을 열면서 중국 내 점포 수가 한국보다 많아진 이후 중국시장에서의 출점이 추세적으로 한국을 앞선 것으로 보고 있다. 여러 규제로 국내에서는 대형마트 출점이 어려워져 롯데그룹 입장에서는 중국 공략에 힘을 쏟을 수밖에 없다.
60대에 중국을 자주 왔다갔다 하다 보니 노 사장 입장에서는 체력 관리가 숙제로 떠올랐다. 컨디션 관리를 위해 그는 주로 머무르는 웨스틴호텔(베이징)과 메리어트호텔(상하이) 측에 부탁해 집에서 사용하는 것과 같은 딱딱한 베개를 미리 준비해뒀다가 이를 베고 숙면을 취하는 나름대로 노하우도 마련했다.
노 사장은 현지 사업장에 근무하는 중국인 직원들에게 “점포 운영은 현지화하되 서비스 마인드는 한국을 배워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점포 현지화의 대표적인 사례는 고기를 매장에 걸어놓고 손님들이 만져볼 수 있게 한 것이다. 위생을 감안하면 안 좋은 방식일 수 있지만, 직접 만져보고 고기를 구입하는 중국인의 특성을 감안해 이 같은 방식을 도입했다. 직원들의 로열티를 높이기 위해 한국식 인사시스템도 도입했다. 상반기에 20명의 공채 1기 직원을 뽑았다. 하반기에 공채 2기를 선발할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올 1분기에 개점한 지 1년이 넘은 90개 점포에서 총 50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2015년에는 전 점포에서 흑자를 낸다는 목표도 세워놨다. 노 사장의 한·중 ‘강행군’이 이런 목표를 현실화시킬 수 있을지 유통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송종현 기자 screa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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