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스타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것이 있다면 바로 ‘매스컴’이다.
중국에 있던 미스터 고가 한국의 에이전트 성충수의 눈에 띌 수 있었던 것도 언론 때문이었다. 웨이웨이와 고릴라가 서로 소통하고, 야구에 천부적 소질을 보인다는 사실이 전세계 방송·신문사를 통해 퍼져나갔기 때문이다. 미스터 고는 한국 두산베어스에 입단한 이후에도 ‘고릴라가 야구를 한다’는 뉴스 가치 때문에 끊임없이 언론을 타게 된다.
경제학에 따르면 재화의 소비량이 늘어날수록 그 재화에 대한 ‘지급 용의’는 낮아지지만 슈퍼스타의 경우 다르다. 대중으로부터 소비되기 위해선 일단 친숙해질 때까지 ‘반복된 노출’이 중요하다.
로젠 교수는 가수나 연예인, 운동선수 간 소득 불균형이 심화되는 원인으로 매스미디어의 확산을 꼽았다. TV나 인터넷이 발달하지 않은 시절엔 지금보다 더 다양한 연예인이 문화산업에 종사했다. 하지만 정보통신 기술이 발전하면서 한 명의 슈퍼스타가 더 많은 소비자에게 동시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매스컴으로 한번 주목받은 선수는 ‘1등’ 자리를 계속 유지하는 데 이점이 있다. 복잡계 경제학자인 브라이언 아서는 ‘고착 효과(lock-in)’로 이 같은 현상을 설명한다. 시장 초기 사용된 기술은 다양한 곳으로부터 투자를 더 많이 받게 되고, 그렇게 발전된 기술은 많은 기업으로부터 채택된다는 논리다. 쉽게 말해 한번 영화의 주인공을 맡았던 연예인은 다음번에도 주연으로 쓸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심성미 기자 smsh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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