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는 방송장비 분야 우수 기업을 선정해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히든 챔피언’ 제도를 시행한다고 5일 발표했다.
국내 방송장비 시장에는 180여개 업체가 활동하고 있지만 평균 매출은 41억원, 평균 고용인원은 21명에 불과하다. 전형적인 중소기업 규모로 내수 위주 사업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미래부는 이번에 제작·편집, 송출, 송신, 수신, 솔루션 등 분야별로 경쟁력을 갖춘 기업을 선발해 ‘히든 챔피언’으로 선정하고 해당 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히든 챔피언으로 선정되면 수출을 위한 정부 보증, 장비 해외 시연, 외국 바이어와의 인적 교류 등의 기회를 준다.
내수시장 축소로 어려움을 겪는 방송장비업체들이 해외 시장에서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도록 돕는 게 주된 목적이다.
최근 디지털 TV 전환을 추진하고 있으나 기술적인 한계로 자체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주요 공략 대상으로 삼을 계획이다.
히든 챔피언 선발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전파진흥원 홈페이지(http://www.rap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청은 6일부터 받는다.
김태훈 기자 taeh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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