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진보성향 싱크탱크인 뉴아메리카재단의 사샤 마인라스 부회장은 국제무역위원회(ITC) 결정에 대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ITC가 애플의 아이폰4와 아이패드2의 수입을 금지한 결정을 지난 3일 워싱턴이 뒤집은 것은 애플의 로비가 주효했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이런 가운데 파이낸셜타임스(FT)는 애플이 미 의회와 정부기관에 대한 로비에 작년부터 250만달러(약 28억원)를 사용했다고 8일 보도했다.
FT에 따르면 애플은 미국 의회의 중량급 전직 보좌진을 영입하며 적극적인 로비를 벌이고 있다. 하원 에너지 위원회의 전문위원이었던 티머시 파우더리와 상원의원의 보좌관 출신인 월트 쿤이 주축이다.
애플은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가 살아있을 때만해도 정치권 로비에 무관심했지만 팀 쿡 최고경영자(CEO) 취임 이후 태도를 바꿨다. 지난 5월 애플의 세금 회피 문제가 불거졌을 때 쿡 CEO가 직접 상원 청문회에 출석해 증언한 것이 단적인 예다. 그는 올해 2월 오바마 대통령의 집권 2기 첫 국정연설 때도 미셸 오바마 여사 초청으로 워싱턴에 갔다.
폴 개런트 구겐하임증권 애널리스트는 “과거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에 비해 워싱턴을 상대로 많은 에너지를 쏟지 않았던 애플이 이번에 큰 성과를 거둬 주목된다”고 평가했다.
FT는 “구글이 올 한 해에만 780만달러를 쓴 것과 비교해 애플의 로비 규모는 상대적으로 작아 보이지만 특허 및 ITC 문제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애플은 특허 제도와 ITC의 개혁을 요구하며 연방거래위원회(FTC)와 법무부에 로비력을 집중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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