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제는 교과영역이나 수능성적으로는 판단하기 어려운 학생들의 열정과 노력을 확인하여 다소 성적이 떨어져도 대학이 설정해 놓은 최소한의 기준을 통과한다면 지원자의 잠재성과 발전 가능성을 평가하여 선발하려는 것이다. 대개 1단계에서 지원자의 서류를 심사하여 모집정원의 일정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서류를 바탕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한다. 다양한 분야의 화려한 실적보다는 전공과 관련된 동아리 활동이나 관련 경시대회 등 전공과의 연계성이 강한 활동이 1단계 서류통과의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점을 명심하자.
▨서울여대=수시1차 바롬플러스인재전형으로 278명을 모집한다. 기초학업능력,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평가하며 면접은 약 30분간 두 명이상의 면접관과 개별면접으로 진행된다.
▨성균관대=총 805명을 모집하는 성균인재전형은 계열모집단위와 학과모집단위로 나눠 선발하며 서류는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평가한다. 계열모집 일반선발에 한해 인문계의 경우 수능 3개 영역 등급합 6등급 이내, 자연계는 수능 3개 영역 등급합 7등급 이내로 수능최저기준을 적용한다.
▨성신여대=수시1차 성신체인지전형과 성신자기주도형인재전형으로 220명씩 모집한다. 심층면접은 인성, 창의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의 평가 항목을 3인 이상의 평가자가 종합적·정성적으로 평가한다.
▨세종대=창의인재전형으로 290명을 모집한다. 면접은 15분간 내외로 다수의 면접위원이 지원자 1인에 대하여 제출서류의 진실성 확인 및 지원자의 인성, 전공적합성, 의사소통능력 등을 평가한다.
▨숙명여대=수시1차 숙명미래인재전형과 숙명리더십인재전형으로 각각 180명, 230명을 선발한다. 면접은 개별면접으로 진행되는데 주어진 시간 동안 과제를 수행한 후 과제결과와 제출서류에 대한 심층면접을 실시한다.
▨숭실대=수시1차 SSU미래인재전형으로 374명을 모집한다. 면접은 입학사정관 1인과 학과교수 2인으로 구성된 면접위원이 성실성, 학업의지, 전공적합성, 학업계획의 충실도, 인성, 잠재력 등을 평가한다.
▨아주대=수시1차 아주ACE전형으로 237명을 모집한다. 교과관련 성취 및 전공적합성, 학교생활충실도, 활동경력, 자기주도성, 인성 등을 다수의 입학사정관이 학생부 및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종합평가한다.
▨이화여대=미래인재전형을 ‘글로벌인재’와 ‘과학인재’로 구분하여 각각 180명, 120명을 모집한다. 수능최저기준은 2개 영역 등급 합 4 이내 또는 백분위 합 180 이상이며 상위 50% 합격자에 한해 최저기준을 면제한다.
▨인하대=수시1차 리더십전형과 창의재능우수자전형으로 각각 90명, 30명을 모집한다. 면접은 지원자의 제출서류와 대학에서 출제한 공통문제를 기반으로 2개의 면접실을 이동하면서 개별면접으로 진행한다.
▨중앙대=수시 다빈치형인재전형으로 294명을 모집한다. 면접은 △지원 모집단위에 대한 소질, 적성, 흥미 △참여한 활동의 과정, 내용, 성과, 소감 △공부한 내용의 기본 개념, 원리, 과정, 응용능력에 대한 질문으로 진행된다.
▨한국외대=HUFS글로벌인재전형으로 466명을 선발한다. 인재상은 ‘폭넓은 지식을 바탕으로 합리적 사고와 도전 정신을 가진 인재’이며 서류는 학업역량, 전공관심도, 자기주도성,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한양대=수시1차 미래인재전형으로 155명을 모집한다. 면접은 전임입학사정관과 교원입학사정관(전공교수)으로 구성된 면접위원이 인성과 관련된 질문과 고교 교육과정 내의 기본 이론 및 지식을 확인한다.
▨항공대=수시1차 미래항공우주인재전형으로 62명을 모집한다. 면접은 기초학력면접과 특기적성 및 인성면접으로 나뉘며 수험생 1명에 대하여 기초학력 면접 15분, 특기적성 및 인성면접 15분 등 총 30분간 심화면접을 실시한다.
대입 상담예약 (02)511-5326
이동훈 생글 대입컨설팅 소장 dhlee@hankyungedu.com
해운대 밤, 아찔한 차림의 男女가 낯뜨겁게…
밤마다 같이 자고 스킨십 즐기던 남매 결국…
차승원 아들 '성폭행' 고소女, 알고보니…충격
女직원, 유부남 상사와의 불륜 실상은…'경악'
이태원서 만난 흑인男 "한잔 더 하자" 따라갔다가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