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지난 1일부터 일부 현장 조직을 기준으로 예산운영과 조직 및 인력구성에 있어 자율성을 강화하는 현장 책임경영제를 시범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대상이 된 기관은 수도권서부고객본부와 서초지사 등 6개 지사, 그리고 2개 마케팅부다.
대상조직은 7월말에 비해 예산 운영의 자율성을 부여 받게된다. 과거에는 매출 및 비용지표를 별도로 평가 받았지만 8월부터는 이익개선도 중심으로 평가를 받게 되는 것이다.
또 해당 기관장은 조직 구성에 있어서도 일정 범위 내에서 부서를 자율적으로 변경할 수 있으며, 인력도 일정범위 내에서 조정 운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사의 매출 증가가 인력증가에 따른 비용증가분을 상쇄할 수 있다고 판단될 경우 지사인력을 기존 대비 늘릴 수도 있다.
KT는 이 제도의 시범운영을 통해 현장 관리자의 권한 강화가 갈수록 심해지는 통신시장에서 탄력적인 대응과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지 점검할 예정이다.
KT는 "이번 책임경영제로 인해 기관장은 향후 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판단이 있으면 공격적으로 사업을 진행 할 수도 있고 생산성 향상활동을 통해 이익을 개선할 수도 있다"며 "또 조직이나 인력에 있어서도 그간에는 비용부담으로 인해 확대를 꺼려 왔으나 기관장의 의지에 따라 성과중심으로 자율적인 운영이 가능해진 것도 한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KT는 일단 현장 일부 조직에만 올해 말까지 시범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김효진 기자 jinh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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