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관절염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관절염에 좋은 운동

입력 2013-08-16 10:15  


[라이프팀] 50대 이후 장년층에게 주로 나타나는 관절염종류 중 하나인 퇴행성관절염은 무릎, 엉치뼈와 같은 큰 관절에 잘 나타나며 활동이 많을수록 통증이 심해지는 특징이 있다. 퇴행성관절염 원인은 뼈와 뼈 사이의 쿠션 역할을 하는 연골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게 된다.

이 같은 퇴행성관절염은 노화로 인한 관절부위의 통증과 움직임에 불편함을 주는 질병으로 증상이 고정적이고 멈춰있는 것이 아니라 점점 더 악화된다. 퇴행성관절염증상은 단계에 따라서 크게 3단계로 나뉜다.

퇴행성관절염(arthritis) 초기에는 취침 후 아침에 주로 관절 부분이 뻐근하고 뻣뻣한 느낌이 드는 것으로 증상이 나타난다. 매일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지만 종종 나타나다가 점차 빈도가 잦아지게 된다. 이러한 관절염증상의 원인은 관절과 관절 사이에서 충격을 방지하고 원활한 움직임을 도와주는 관절활액이 노화로 인해서 분비가 줄어들고 서서히 손상되기 때문이다.

초기 증상에서 지속적인 관리가 되지 않으면 중기증세로 넘어가게 되는데 이 단계에서는 관절의 손상이 어느 정도 진행된 상태로 통증의 강도도 심해진다. 또한 관절을 움직일 때마다 소리가 발생하기도 한다. 손상된 뼈에서 새로운 뼈가 성장하게 되고 이 뼈가 움직임이면서 더 큰 통증을 불러온다. 부서진 뼈 조각들이 남아있던 활액막에 상처를 내며 증상을 악화시키게 된다.

퇴행성관절염이 가장 심각해지는 시기가 되면 관절 부위에 부종이 생기고 통증이 심각해져 움직이기 힘들 정도의 고통이 따르게 된다. 연골이 닳아 없어지는 경우가 되면 뼈에 물이 차게 되고 뼈와 뼈가 직접적인 마찰을 일으켜 심각한 통증을 유발한다.

퇴행성관절염 증상은 한번 시작되면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증상이 의심된다면 관절염병원이나 관절염전문병원을 방문하고 심할 경우 관절염에 좋은 약, 관절염에 좋은 약초 등과 같은 관절염치료제를 통해 대처해야 한다. 또한 뼈와 뼈 사이에 활액막이 없어지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므로 평상시 운동을 통해서 퇴행성관절염치료와 예방을 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먼저 퇴행성관절염증상에 도움이 되는 운은 어떤 것이 있을까.

1. 퇴행성관절염에 좋은 운동 - 자전거 타기

퇴행성관절염의 대부분은 무릎관절염이다. 무릎관절염치료와 예방을 위해서는 자전거를 이용한 운동이 좋다. 자전거는 체중이 무릎에 직접적으로 부담을 주지 않고 하체와 관절부위의 근육을 단련시켜주므로 관절염에 좋은 운동으로 손꼽힌다. 꾸준히 자전거를 타면 근력강화와 더불어 체중조절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2. 퇴행성관절염에 좋은 운동 – 수영

수영은 물속에서 이루어지는 운동이라 물의 부력으로 인해서 관절에 큰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물의 저항력으로 높은 운동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관절염에 좋은 운동이다. 수영을 할 줄 모르는 사람도 물속에서 걷기, 뛰기 등의 운동을 하면 땅에서 하는 것보다 관절의 부담이 훨씬 줄어들며 관절염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된다.

관절염환자가 주의해야 할 운동은 바로 계단 오르기, 오래 서기 등의 관절에 무리가 가는 운동이다. 관절은 체중을 지지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관절염증상이 발생했을 때는 가장 먼저 체중을 줄여야 관절염치료에 효과적이다. 무리한 운동으로 급격히 체중을 줄이는 것보다는 천천히 지속적으로 체중을 줄여나가시는 것이 관절염에도 좋으며 시간이 날 때마다 틈틈이 통증이 있는 관절부위에 찜질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찜질 시 높아진 온도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영양분 공급과 통증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3. 칼슘, 비타민D, 글루코사민 섭취

평상시 식습관에도 변화를 주어 콜라겐성분이 많은 음식과 칼슘,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좋다. 또한 관절에 도움이 되는 글루코사민. 글루코사민은 관절의 연골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관절건강 및 연골건강을 위해서라면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성분이다.

4. 중년남성을 위한 남자비타민 추천 - 글루코사민, 밀크씨슬 함유

스페쉬 포세이돈 포맨은 관절의 노화로 쇠약해지기 쉬운 40~50대 남성의 뼈 건강을 생각한 종합영양제이다. 글루코사민을 주성분으로 함유하고 있으며 글루코사민 외에도 관절에 좋은 비타민D, 망간, 칼슘이 골다공증 발생위험 감소에 도움을 준다. 또한 간 건강을 위한 밀크씨슬, 신진대사와 활력증진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A, 비타민C를 포함하여 노년기를 준비하는 중년 남성에게 좋은 남자멀티비타민영양제이다.

퇴행성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른 영양소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을 생활화해야 한다. 오늘부터라도 관절염에 좋은 운동과 관절염에 좋은 음식, 종합비타민을 함께 병행해 관절염증상 완화와 관절염예방에 힘쓰도록 하자.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첫 데이트 피해야 할 행동 1위…지키면 애인이 생길 것 같죠?
▶ 청각장애 아내의 기적, 처음 듣는 남편 목소리에 눈물…‘감동’
▶ 수도권 첫 진드기 사망자, 총 사례 22건 중 50% 사망
▶ 짜증난 강아지 “이게 보자보자 하니까” 울컥
▶ [포토] 인피니트 장동우, 무대 휘젓는 박력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